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년 만에…36개 봉우리가 감싼 '금강산 삼일포' 공개

입력 2018-11-05 09: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외금강 지역의 호수 삼일포가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지난 2008년 이후 10년만에 우리측에 개방이 됐습니다. 이곳에서 열린 남북 민간교류 행사에서였습니다. 내년 3·1운동 100주년에 토론회를 함께 열기로 합의도 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제 뒤로 보이는 것이 관동팔경 중 하나인 금강산 삼일포입니다.

36개의 봉우리로 둘러싸여 있고 4명의 신선이 놀다갔다는 터에 세운 사선정도 보이는데요.

이곳이 우리측에 공개된 것은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10년 만입니다.

[한금희/북측 금강산 안내원 : 옛날에 어떤 왕이 이곳에 하루 동안 놀려고 왔다가 경치가 하도 아름다워서 여기서 무려 3일 동안을 묵어갔다고 해서…]

소가 누워있는 모습과 비슷한 '와우도'도 호젓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남측 250여명, 북측 90여명의 민간인들이 금강산 등산로를 함께 걸었습니다.

노동·여성·교육 등 각분야 단체들이 모인 남북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11년만에 금강산에서 1박 2일간 만난 것입니다.

[김영대/북측 민화협 회장 : 지난 10년간 북남(남북) 사이 래왕(왕래)의 발길이 끊기고 정적이 흐르던 여기 금강산이 본래의 모습을 되찾기 시작했습니다.]

[김홍걸/남측 민화협 대표상임의장 : 사회문화 교류를 더 활성화하고, 다양화시키면 이 땅의 평화체제 구축도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남북 민화협은 내년 3·1 운동 100주년에는 공동 토론회를 열기로 하는 등 일제 강제징용 진상규명에도 함께 나서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10년 만에 금강산서 재회한 남북 민간단체…교류활성화 '한목소리' 남북,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 내일 시작…조사단 20명 투입 남북, GP 시범철수 절차 개시…철수대상 GP에 황색기 게양 '포문' 닫은 서해…최북단 백령도 어민들이 말하는 '바람' IOC "2032년 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추진 의사 환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