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행 착오 계속된 인양 시도 3년…왜 이렇게 걸렸나

입력 2017-03-23 07: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계속 전해드리는 것처럼 1073일째, 마침내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 선체를 보면서 아마 많은 분들이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구나, 하실 것 같습니다. 그간 인양 과정에서 시행착오, 또 사고 반복이 됐고, 그러는 동안 미수습자 가족분들, 희생자 유족분들 상처가 더해졌습니다.

박창규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애초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7월까지 세월호 인양을 끝내겠다고 밝혀 왔습니다.

하지만 인양은 해를 넘겼고 이제야 본 인양 시작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인양 업체 상하이샐비지는 해수부가 제공한 자료와 실제 상황이 너무 달랐다고 주장합니다.

[지앙 옌/상하이샐비지 부사장 : 실제로 탱크를 확인했을 때 예상보다 기름이 적었고 C·D 데크로 유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체 아래 리프팅 빔 삽입 작업도 해저면 지질 정보가 없어 시행 착오를 반복했습니다.

땅이 너무 딱딱해 굴착이 어려운 수준이었던 겁니다.

사고도 반복됐습니다.

뱃머리 들기 작업을 하다 쇠밧줄이 선체를 찢고, 세월호를 실을 플로팅도크가 부서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보낸 뒤 지난해 11월엔 급기야 인양 방식과 장비를 전면 교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해수부는 올해 들어서까지도 날씨 탓만 계속했습니다.

[김영석/해양수산부 장관 : 전년보다 바람이나 파도, 해수 온도가 매우 열악한 상황입니다.]

녹슬고 구멍 뚫린 세월호는 1072일이 지나서야 겨우 모습을 드러낼 채비를 마쳤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미수습자 가족 "9명 모두 돌아오기를…기도해주세요" 해수부, 세월호 본인양 전격 착수…변수는 기상조건 세월호 육지 위로 올리기까지 보름…인양 후 공정은? 세월호, 해저면서 9m 인양…23일 오전 4시 수면위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