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미, 상응한 조치로 계단 쌓고 올라와야…기다리는 중"

입력 2018-12-13 17:26

"북미관계 축에 미 바퀴 맞춰야"…제재압박에는 불만 표출
개인 논평 형식으로 '수위 조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미관계 축에 미 바퀴 맞춰야"…제재압박에는 불만 표출
개인 논평 형식으로 '수위 조절'

북 "미, 상응한 조치로 계단 쌓고 올라와야…기다리는 중"

북한이 13일 비핵화 협상 교착의 원인을 제재압박 정책을 고수하는 미국에 돌리며 "조미(북미)관계의 축에 미국의 바퀴를 가져다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시간은 미국의 어리석음을 깨우쳐줄 것이다'라는 제목의 개인 논평을 통해 "우리는 미국이 허튼 생각의 미로에서 벗어나 제정신으로 돌아올 때를 인내성 있게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미관계의 전도는 미국이 어리석은 사고에서 언제 깨어나는가에 달려있다"며 "출로는 미국이 우리가 취한 조치들에 상응한 조치들로 계단을 쌓고 올라옴으로써 침체의 구덩이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밝혀 미국의 상응조치를 촉구했다.

특히 미사일과 핵실험 중단과 미군 유해송환 등을 거론하며 "지금 우리에게 크게 빚지고 있는 것도 미국이고, 우리로부터 공을 넘겨받은 것도 미국"이라며 "조선이 움직이고 미국은 들러붙은 듯 꿈쩍 않고 있는데 어떻게 협상 열차가 움직일 수 있겠는가"라고 지적했다.

논평은 미국의 제재압박과 관련해 "수십 년 동안 제재 속에서 살아오면서 자력갱생의 정신과 자급자족의 기질이 뼛속까지 체질화된 우리 인민들에게는 조선에 조금만 더 압력을 가하면 굴복시킬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는 미국이 오히려 가긍하게 보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통신은 "압박이라는 썩은 방망이를 그만 휘두르고 유연한 사고를 하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며 "물속에서 불을 피울 수 없듯이 조미관계 개선과 제재압박은 병행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는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인 상황에서 최근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의 강도를 더욱 높이고 있는 데 대한 불만을 표출하면서 상응조치로 제재 완화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개인 논평이라는 형식을 사용해 협상의 판 자체는 깨지 않기 위해 '수위 조절'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와대 "김정은 연내 답방 어려워"…북미정상회담 이전도 불투명 미 국무부 "북 비핵화 달성때까지 제재는 그대로 유지해야" 미 국무부, 북한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또 지정 미, '북 2인자' 최용해 등 3명에 인권 제재…"협상 압박용" "성과 있다면 대북 제재 해제"…강경파 볼턴, 이례적 언급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