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범죄전력도, 테러연관도 없다"…라스베이거스 총기난사 왜

입력 2017-10-03 16:12

총격범 범행 동기 의문…IS 배후 자처에도 단독범행에 무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격범 범행 동기 의문…IS 배후 자처에도 단독범행에 무게

수백만달러(수십억원대)의 자산가로 범죄전력도 없고, 현재까지는 국제 테러리즘과 연관성도 발견되지 않은 60대 남성은 왜 수만명의 군중을 향해 총기를 휘둘렀을까.

1일 밤(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총기사건의 용의자 스티븐 패덕(64)의 범행 동기를 두고 의문이 커지고 있다.

2일 현지 경찰에 따르면 그는 라스베이거스 만델레이 베이 호텔 32층에서 맞은편 야외 음악축제장을 향해 수백발의 총기를 난사했다.

아직까지 그의 범행 동기를 설명할만한 뚜렷한 이유는 드러나지 않았다.

당국은 그에게 범죄전력이 없었다며 경찰이 그에 대한 사전 정보를 갖고있지 않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는 그의 범행이 자신들과 관련있다고 주장했지만, 미 연방수사국(FBI)은 "지금으로선 국제 테러조직과 연관성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심리적 문제도 거론되지만 이 역시 단정할 수는 없다고 영국 BBC방송은 전했다.

패덕은 라스베이거스 북동쪽 메스키트에 있는 작은 은퇴자 마을에 살았다. 일본 출신의 여성 마리루 댄리와 동거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경찰은 댄리가 패덕의 범행에 연루된 것으로는 보지 않고 있다.

패덕은 결혼 6년 만인 27년 전에 부인과 이혼했고, 자녀는 없다고 CNN은 전했다.

그가 사건 나흘 전 예약한 호텔 방에서는 총기 23정이, 네바다 집에서는 19정 이상의 총기와 폭발물 제조에 쓰이는 질산암모늄이 발견됐다.

패덕이 총기를 구입했던 상점의 주인 데이비드 패밀리에티는 BBC에 "올해 봄 패덕이 총기를 사갔다"며 "FBI 전력 조사를 포함, 주 정부나 연방정부가 요구하는 총기구매 조건을 모두 충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패덕이 범행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총기는 외양이나 소리로 볼 때 개조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IS는 패덕이 이슬람교로 개종했다며 자신들이 배후라고 주장했으나, 경찰은 이른바 '외로운 늑대'에 의한 단독 범행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를 분석해온 미나 알 라미는 IS의 주장은 패덕의 프로파일이 과거처럼 IS 지지자나 군인이 아니라는 점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지하디스트들은 다른 사람을 공격하기 위해 자신 역시 함께 죽는 경우가 많다고 그는 설명했다.

가족들은 패덕의 범행을 듣고 충격에 빠졌다.

동생 에릭 패덕은 CNN에 "형에 대해 가족들이 알고 있는 정신적 문제나 정치적 동기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