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오상진 "비극적 신탁 받는다면 다른 점집 갈 것"

입력 2019-02-20 10:31

방송: 2월 20일(수)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2월 20일(수) 밤 9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오상진 "비극적 신탁 받는다면 다른 점집 갈 것"

'차이나는 클라스' 학생들이 오이디푸스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20일(수)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서양 고전학자 강대진 교수가 '오이디푸스는 왜 아버지를 죽였나'를 주제로 학생들과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강대진 교수는 그리스 3대 비극작가 중 한 사람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이야기를 소개했다. 강 교수는 학생들에게 모두가 다 아는 오이디푸스 신화에 차별성을 더한 소포클레스의 방법이 무엇이었을지 물어보며 궁금증을 유발했다. 학생들은 "거짓을 좀 섞는다" "구성을 바꾼다" 등 다양한 답변을 전했다. 이에 강 교수는 "소포클레스는 오이디푸스의 이야기를 수사극으로 구성했다. 자신이 누구인지 진실을 향해 나아가는 오이디푸스의 모습을 그려냈다"라고 전해 학생들을 감탄하게 했다.

이어 강 교수는 "만일 여러분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할 것이라는 비극적인 신탁을 받게 된다면 어땠을까"라는 질문으로 모두를 혼란스럽게 했다. "아무도 안 죽인다" 등 다양한 답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오상진은 "좋은 이야기가 나올 때까지 다른 곳에 신점을 보러 다닐 것이다"라는 답변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이날 강 교수는 "고전이 어려운 이유는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읽기 위해 만들어진 책이기 때문이다. 고전을 읽으며 다양한 교양을 쌓으라"는 말로 강연을 마무리했다.

소포클레스가 오이디푸스 신화를 재구성한 방식과 비극적인 신탁을 둘러싼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은 2월 20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공식 조교 레이디 제인과 함께 모의고사 진행 '차이나는 클라스' 해방 직후 미자격 법률가 대거 채용된 이유는? '차이나는 클라스' 김두식 교수와 '사법 불신' 주제로 불꽃 토론 '차이나는 클라스' 사유리 출연…별난 건강비법 전수 '차이나는 클라스' 노화도 치료가 될까?…노화 늦출 비밀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