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양공동선언] 북한 산림 황폐화·하천 오염 심각…"환경 인프라 구축해야"

입력 2018-09-19 16:03

2007년 환경 분야 4개 사업 합의했지만 남북관계 악화로 '스톱'…재개 기대
"환경 회복 후 남북 공동 관리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07년 환경 분야 4개 사업 합의했지만 남북관계 악화로 '스톱'…재개 기대
"환경 회복 후 남북 공동 관리해야"

[평양공동선언] 북한 산림 황폐화·하천 오염 심각…"환경 인프라 구축해야"

남북 정상이 19일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환경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기면서 앞으로 진행될 사업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날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서명한 평양공동선언에는 '남북은 자연 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한 남북 환경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우선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산림 분야 협력의 실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남북은 2007년 12월 열린 남북 정상회담 후속 회의에서 백두산 화산 공동연구, 대기오염 측정시설 설치 등 환경 분야 4개 사업에 대한 합의를 이뤘지만 이후 남북관계 악화로 이행하지 못했다.

북한의 환경 실태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새터민(탈북자)이나 국제단체 등을 통해 북한의 산림은 황폐화하고 하천은 광산 개발 등으로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북한의 산림 면적은 899만㏊로 전체 면적의 73% 수준이다. 황폐화한 산림은 284만㏊로 전체 산림 면적의 약 32%다.

남북은 올해 7월 4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산림협력분과회담을 열고 북한 산림 황폐화 대책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산림청은 북한 황폐산림 복구의 근간인 대북지원용 종자를 올해 35t가량 채취·저장해놓은 상태다. 아울러 국제기구·비정부기구(NGO) 등과 연계해 남북 산림협력 기반을 마련해 놓았다.

또 북한의 하천은 분뇨·생활 오수, 공장·광산 폐수 등으로 오염돼 있으며, 오·폐수 처리 하수 시설을 충분히 갖추지 못해 주민이 대장염, 장티푸스 등의 질병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평양의 상수도 보급률은 93%라는 국제단체 조사 결과가 있지만, 실제로는 고위층 거주지인 평양의 중심지만 상수도 보급 상태가 양호하다는 이야기도 있다.

특히 농촌 지역은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는 시설이 부족해 우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추장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부원장은 "북한 산림을 복구하고 하천 기능을 회복한 뒤 남북이 공동 관리해야 한다"며 "북한에 환경 인프라를 구축해 남북이 공동 번영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 "남북정상, 오늘 합의로 실질적 종전을 선언" [평양공동선언] 남북경협 물살타고 은행 북한지점 재개하나 [평양정상회담] 김정은 서울답방 언제쯤…'종전선언'과 함수관계는 유엔 무대 앞둔 문대통령, 비핵화 '블랭크' +α로 더 채우나 [평양공동선언] 한반도 화약고 서해 NLL…민족의 '황금어장' 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