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엿새 만에 마주 앉는 남북…북한 예술단 파견부터 논의

입력 2018-01-13 23:11

고위급회담서 의견접근 이룬 '공동문화행사' 논의 가능성도

북한, 차관급 실무회담 확답 미뤄…내일도 판문점채널로 협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위급회담서 의견접근 이룬 '공동문화행사' 논의 가능성도

북한, 차관급 실무회담 확답 미뤄…내일도 판문점채널로 협의

남북이 고위급회담 엿새만인 15일 다시 마주앉게 됐지만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사안 전반이 아닌 예술단 파견 문제부터 다루게 됐다.

정부는 13일 이우성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이 15일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으로 나갈 것이라고 북측에 통보했다. 이날 북측이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을 15일 통일각에서 하자고 제의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정부는 전날 북측에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의제 전반을 다룰 차관급 실무회담을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갖자고 제안했지만 북측이 예술단 파견으로 의제를 좁혀 실무접촉으로 역제안을 해오자 일단 이를 받아들였다.

15일 열리는 남북 실무접촉 대표단의 면면을 보면 북측 예술단의 남측 공연과 관련한 사안 이외에 남북의 합동공연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남북은 9일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평창올림픽 개회식 공동입장과 함께 공동문화행사 개최에 대해서도 의견접근을 이룬 바 있다.

북측 대표단에는 권혁봉 문화성 예술공연운영국장을 단장으로 현송월 관현악단 단장 등 관현악단 관계자 3명이 들어갔다. 남측 대표단도 이에 맞춰 이우성 실장을 수석대표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관계자 2명 등을 포함하는 식으로 구성됐다.

북측 예술단의 별도 공연과 관련해서는 공연 일정과 공연장 선정, 공연에 필요한 무대 시설 마련, 예술단의 안전보장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측이 예술단 파견 문제부터 논의하자고 제의한 것은 이번 방문단 구성에 있어 예술단에 비중을 두고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그동안 북한은 남쪽에서 열린 국제대회에 예술단을 보낸 적이 없다. 게다가 북측이 와일드카드를 받는다고 해도 선수단 규모는 10∼20명에 불과할 것으로 보여 북한은 예술단 규모를 키우는 방식으로 대규모 방문단을 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예술단 파견 문제가 실무접촉의 형태로 먼저 논의 테이블에 오르게 되면서 방문단의 방남 경로, 개·폐회식 공동입장, 편의제공 문제 등에 대한 협의가 언제,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도 관심사다.

정부는 이날 북측에 통지문을 보내면서 전날 제의한 북측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차관급 실무회담 개최에 대해 조속한 회신을 요청했다. 북한은 정오 무렵 남측에 보낸 통지문에서 선수단, 응원단 등 북측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실무회담 날짜는 추후 통지하겠다 일단 미룬 상태다.

북측이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남측의 실무회담 제의를 받아들이면 예술단 파견 문제만 실무접촉에서 다뤄지고 나머지 사안은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북측이 예술단 파견처럼 일부 사안을 분리해 별도의 실무접촉을 제의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면 의제별로 실무접촉이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다.

남북은 주말인 이날에 이어 일요일인 14일도 판문점 연락채널을 열어두고 관련 협의를 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통일부 당국자는 "우리가 제의한 차관급 실무회담에 대해서 조속한 회신을 달라고 (북측에) 요청했으니 북측의 답을 기다려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