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조기선대위' 중재안 내놨지만…분당 위기 계속

입력 2015-12-28 08: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연합은 어제(27일) 당내 중진, 수도권의원들이 참석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선거대책위원회를 조속히 출범하자는 중재안을 내놨는데요. 하지만 이에 대해 김한길 의원은 "문 대표가 내 뜻을 이미 알 것이다" 꿈쩍하지 않았고, 박지원 의원은 오늘 천정배 의원과 만납니다.

양원보 기자입니다.

[기자]

새정치연합 긴급 간담회엔 소속 의원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선거대책위원회를 조기에 출범시켜 선거 관련 업무를 전담케 하자는, 이른바 '문재인 대표 2선 후퇴안'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중진과 수도권은 물론 호남과 비례대표 의원들도 참석해 최근 당내 위기의식을 반영했습니다.

의원들은 3시간가량 난상토론 끝에 가까스로 접점은 찾았습니다.

[박병석 의원/새정치연합 : (문재인 대표에게) 선대위를 조속히 구성토록 요청키로 했습니다. 최고위는 20대 총선에 관한 권한을 선대위에 위임토록 했습니다.]

하지만 중재안은 '문 대표 2선 후퇴'와 '공천권의 선대위 이양'을 명문화하진 못했습니다.

문 대표와, 탈당을 예고한 김한길, 박지원 의원 양쪽을 동시에 압박하기엔 힘이 달린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런 가운데 내년 1월 탈당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김한길 의원은, 주말 동안 의원들에 대한 개별 설득작업에 나섰다는 관측입니다.

박지원 의원도 오늘 천정배 의원과 회동을 갖고 당 밖의 신당 세력과 접촉면을 늘리기로 해, 탈당을 위한 명분 쌓기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표창원 영입' 카드 vs 안철수 '3040 젊은 인재' 표창원, 새정치민주연합 입당…안철수, 신당 기조 발표 탈당 고심 김한길 "문 대표, 이 지경에 꽃가마?" 날선 공세 거칠어지는 야당 갈등…탈당 사태, 인재 영입으로 돌파? 권은희 "결심 굳혔다…연말이나 연초 입장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