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데치면 좋은 채소, 토마토·시금치…"영양소 흡수율 높아져"

입력 2014-12-03 15: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데치면 좋은 채소, 토마토·시금치…"영양소 흡수율 높아져"

'데치면 좋은 채소'

데치면 좋은 채소가 화제다.

데치면 좋은 채소에는 당근, 우엉, 시금치, 토마토, 브로콜리, 표고버섯, 양파, 배추, 호박, 양배추, 죽순 등이 있다.

이 채소들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한데 이를 데쳐 먹으면 조리 과정에서 나쁜 이물질이 제거되고 다른 재료와 배합되면서 좋은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데쳐서 먹으면 더 많은 양의 채소를 먹을 수 있다. 또 질소비료를 사용하여 생긴 질산염은 데쳤을 때 50% 이상 감소한다. 이 채소들은 데쳤을 때 숙성과정이나 조리과정, 다른 재료와의 배합과정에서으로 생으로 먹었을때에는 얻지 못하는 영양소를 우리 몸에 공급한다.

예를 들어 당근의 영양소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을 때 체내에 10%밖에 흡수되지 않지만 익혀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60% 이상으로 높아진다. 브로콜리는 암을 예방하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데치는 정에서 이 성분이 농축되면서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

반면 생으로 먹어야 좋은 채소에는 피망, 오이, 양상추, 마늘, 마, 토마토, 무 등이 있다.

한편, 데치면 좋은 채소 소식에 네티즌들은 "데치면 좋은 채소, 좋아하는 것들만 있네", "데치면 좋은 채소, 왜 좋을까?", "데치면 좋은 채소, 생각보다 많네", "데치면 좋은 채소, 데쳐 먹기 귀찮은데", "데치면 좋은 채소, 신기하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중앙 포토 DB

관련기사

'택시'에 김인석과 동반 출연 아내 안젤라박은 누구? 내일도 칸타빌레 종영, 심은경 "평생 잊지 못할 작품" 故(고) 죠앤·하늘, 각별한 우정 나눈 사이…환한 미소 보니 '울컥' 로꼬, 삭발한 모습에 '깜짝'…"머리 자란거예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