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지원 "이석기·김재연 퇴출 당내제명 먼저 돼야"

입력 2012-07-04 09:46

"자동개원 추진은 국회를 독재의 장으로 만들려는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동개원 추진은 국회를 독재의 장으로 만들려는 것"


박지원 "이석기·김재연 퇴출 당내제명 먼저 돼야"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4일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국회 자격심사를 통한 퇴출 추진과 관련해 "통합진보당에서 먼저 제명이 결정돼야 모든 것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두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를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는데 노력하기로 여야가 합의했지만 가능성은 굉장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의 국회 자동개원 추진에 대해서는 "국회를 정치의 장이 아닌 독재의 장으로 만들려는 기도"라며 "정치, 국회가 여야간 대화와 협상의 결과가 아닌 어떤 한 당의 독주로 이뤄지면 그만큼 국민에게 불이익"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는 11일 신임 대법관 임기 시작 전의 인사청문회 가능성에 대해서는 "다소 며칠 늦어지더라도 큰 공백이 아니어서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철저한 검증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축은행 로비의혹과 관련해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는 데 대해 "대선정국을 앞두고 내 입을 막기 위한 박지원 죽이기"라며 "검찰이 사실이 아닌 것을 이 언론, 저 언론 통해 매일 찔끔찔끔 흘리는 것은 옳지 않다. 정면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축은행 국정조사를 반드시 하자는 요구를 다시 하겠다"며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동생인 박지만씨와 부인 서향희 변호사는 신삼길 삼화저축은행 회장과 관계가 있으니 이런 것을 전부 국민 앞에 공개하자"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간인 불법사찰의 대상을 현 정부뿐 아니라 김대중-노무현 정권까지 하자는 여당측 주장에 대해 "그런 식이면 민간사찰의 효시인 유신 박정희 때부터 해야 한다"며 "그것은 아닌 만큼 이번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한 것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석기·김재연 동반 지각 … 국기에 대한 경례 빠지고 애국가는 뒷부분만 불러 19대 첫 임시국회 5일 소집…"이석기, 김재연 자격심사도" 강기갑 "이석기·김재연 자격심사 중단해야" 통합진보, 2심서도 이석기ㆍ김재연 제명 결정 이석기·김재연 국회 제명 심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