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도 흐지부지? 탈당 권유 12명 중 10명 '당적 유지'

입력 2021-08-24 19:47 수정 2021-08-24 19: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불어민주당 역시 징계 절차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습니다. 소속 의원 12명에게 탈당 권유를 했지만, 이 가운데 10명은 두 달이 지나도록 당을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가 나온 직후, 의혹이 제기된 의원 12명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했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6월 9일) : 국민들이 우리 민주당에 지금까지 보여줬던 내로남불과 부동산 문제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민주당은 큰 뜻을 위한 결단이었음을 강조하며 "정당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대신 국민의힘도 조사를 받으라고 역공을 폈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 6월 8일) : 이제는 야당 차례입니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권익위에서 민주당 의원들 조사를 해서 뭘 많이 찾아내면 우리도 기꺼이 조사받겠다'고.]

결국 국민의힘에서도 비슷한 의혹이 불거지자 민주당은 오늘 아침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우리 당을 맹렬히 비판해 온 국민의힘이야말로 내로남불의 정석이자 이중잣대의 표본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민의힘이 오후에 징계 결과를 내놓자 "신속한 결정과 조치를 존중한다"며 곧바로 수위 조절에 나섰습니다.

셀프 면죄부 비판을 받는 국민의힘과 마찬가지로 민주당 역시 징계 절차를 미루고 있단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탈당 권유를 받은 민주당 의원 12명 중 10명은 당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5명이 탈당을 거부했지만 지도부는 징계위원회를 열지 않았고, 나머지 5명이 낸 탈당계는 아직 처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당을 나간 비례대표 2명은 제명 방식으로 의원직을 유지해 '꼼수' 비판을 받았습니다.

민주당은 남은 10명과 관련해 경찰 조사 결과를 모두 지켜본 뒤 일괄 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우상호 의원은 공소시효가 끝나 경찰이 내사를 종결했고, 윤재갑, 서영석 의원은 경찰 조사에서 무혐의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국민의힘 안병길, 부인 유치원 관련 명의 신탁 의혹 이준석, 12명 중 6명에 탈당·제명…대선주자 윤희숙도 명단엔 포함 국민의힘 '부동산 의혹' 5명 탈당 권유…한무경 제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