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정무수석에 '친박' 현기환 임명…발탁 배경은

입력 2015-07-10 2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정무수석에 친박계 인사인 현기환 전 의원이 임명됐습니다. 2012년 총선 땐 공천헌금 수수 의혹에 휘말리기도 했죠. 그런가 하면 새누리당도 친박계의 중용 가능성이 솔솔 나오고 있습니다. 유승민 파동이 지나가자마자 여권 내 세력 판도에 변화의 태풍이 몰아치는 형국입니다. 정무수석은 당·청 간 대화와 소통을 이끄는 막중한 자리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봐왔던 것처럼 일방의 지시를 전달하는 역할에 그친다면 민주주의의 리트머스 시험지인 '대등한' 당·청 관계는 또다시 요원한 꿈에 그칠 수도 있습니다. 첫 소식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조윤선 전 수석이 공무원연금개혁안 무산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것이 53일 전이었습니다. 오늘(10일) 발표는 예정돼 있었던 건가요?

[기자]

오늘(10일) 오전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 같다"고 말해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습니다.

그리고 오후 3시쯤 민경욱 대변인이 예고 없이 공식 발표했습니다.

당·청 고위관계자들 사이에선 사전에 의견 조율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앵커]

현 수석은 노동계 출신이죠, 친박계 인사로 알려져 있고요.

[기자]

예, 부산이 고향인 현 수석은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을 지낸 노동계 출신입니다.

18대 총선에서 당선돼 친박계 핵심 의원으로 활동했고,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지금의 여의도연구원 부소장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앵커]

발탁 배경은 어떻게 봐야 합니까?

[기자]

청와대는 "정치권과의 소통 등 대통령을 정무적으로 원활히 보좌할 적임자"라고 평가했습니다.

무엇보다 유승민 거취 파동으로 당·청 관계가 악화하고 국정동력이 떨어진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따라서 여당에 대한 영향력과 장악력을 염두에 둔 인선 아니냐는 풀이도 나옵니다.

[앵커]

내년 총선엔 안 나온다고 합니까?

[기자]

그동안 부산에서 20대 총선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대통령 요청을 받아들여 출마를 포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입장 표명은 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현기환 정무수석 임명…새누리 "환영" vs 새정치 "합당한지 의문" 박근혜 대통령, 신임 정무수석에 현기환 전 의원 임명 '김무성 체제 2기' 다음주 발표…계파·지역 두루 고려 박 대통령 지지율 2%p 하락…32% 기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