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표 수리는 보류…변창흠, 2·4대책 기초입법까진 '시한부'

입력 2021-03-12 20: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로 청와대로 가보겠습니다.

박소연 기자, 기초입법을 마무리할 때까지라고 하니까 잘 가늠이 안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장관직을 수행하는 겁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적절한 시기가 될 것" 이렇게만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추정은 가능합니다.

문 대통령이 사의를 사실상 수용하면서도 변 장관에 주문한 두 가지가 2.4 공급 대책 추진과 부동산 입법의 기초작업입니다.

국회의 협조가 필요하고 본회의 통과까지 시간이 필요한 일들입니다.

여기에 변 장관 후임도 물색해야 하는데 당장 마땅한 후보도 없는 데다, 있다고 해도 인사청문회를 여는 것도 여당으로선 부담입니다.

따라서 변 장관 퇴임 시점은 빨라도 다음달 초가 지나서가 될 걸로 보입니다.

[앵커]

시간이 좀 걸리는 문제네요. 바로 사표가 수리되는 건 아닌데, 청와대가 긴급하게 브리핑을 해서 사의 표명을 공개한 건, 그 자체로도 메시지가 있는 것 아닌가요?

[기자]

맞습니다.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대로 변 장관은 오늘(12일) 오전 국회에 나왔을 때까지도 사의를 표명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도 오늘 오전까진 "전쟁 중에 장수를 갈 수 있느냐"면서 일단 LH 사태 수습을 변 장관에게 맡길 듯한 기류였습니다.

하지만 여론이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당에서도 다양한 경로로 경질 요구가 이어지면서 분위기가 바뀐 걸로 보입니다.

사표 수리는 한참 뒤가 될 텐데도 일단 사의 표명과 그 수용 입장을 밝힌 것 자체도 이런 바뀐 분위기가 반영된 걸로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투기 의혹에 대해선 오늘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없었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 고위공직자가 참여하는 비공개 회의에서 LH 사태와 관련한 7번째 주문을 내놨습니다.

"어제 LH투기 의혹 1차조사 결과는 시작일 뿐이다. 지금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면서 "국민이 공감할 수 있을 만큼 끝까지 수사해야 한다. 명운을 걸고 수사하라"고 말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처음으로, 경찰이 국민적 이목이 쏠린 LH 의혹 수사를 맡게 된 만큼 힘을 실어준 걸로 풀이됩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박소연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변창흠 장관, 결국 사의 표명…문 대통령, '조건부' 수용 변창흠 장관, 'LH 사태' 사과하면서도…"최선 다했다" [단독] 땅투기 새 뇌관 '시흥 V-시티'…LH 1급 추정 인물도 가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