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업자 선정 전 '인천-제주' 항로 표시…특정업체 내정 의혹

입력 2018-05-30 21:23 수정 2018-05-31 01:59

선정업체 전 사장은 '해양부 차관' 출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선정업체 전 사장은 '해양부 차관' 출신

[앵커]

대저건설은 선정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배를 5년간 임대로 계약했습니다. 그리고 '인천~제주' 항로표지에 이렇게 도색까지 했습니다. 탈락업체들은 '특정 업체가 이미 내정됐던 것이 아니냐'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영희 기자입니다.

 
[기자]

제 옆으로 보이는 배가 대저건설의 오리엔탈펄8호입니다.

2인천~제주 항로를 운항할 예정이지만, 현재는 광양의 한 부두에 정박해있습니다.

'인천~제주'라는 글씨가 선명합니다.

사업자가 선정되기도 전에 도색을 마쳤습니다.

대저건설은 7개 업체 중 유일하게 배를 미리 확보했습니다.

한 달에 5억 원, 연간 60억 원이 넘는 돈을 내는 조건으로 5년간 배를 빌린 겁니다.

[A 심사위원 : 될지 안될지도 모르고 배만 덜렁 빌려놓고 어떻게 하려고 그러는 거야 응? 내가 안 그래도 그거까지 물어봤어요.]

탈락업체들은 해양수산부 출신 인사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합니다.

[탈락업체 대표 : 전날까지도 제가 들었어요. 대저가 되니까 괜히 들러리 서지 말라고.]

대저건설은 사업자 선정 준비가 한창이던 올 1월, 주성호 전 국토해양부 2차관을 대표이사로 영입했습니다.

주 전 차관은 해운조합 이사장 재임 당시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고 물러났습니다.

대저해운의 전 회장과 현 대표이사 역시 해양수산부 출신입니다.

대저건설과 인천해양수산청은 주성호 대표이사가 논란이 되자 2월말 물러났고,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김기춘측 "무리한 기소"…혐의 부인 엉킨 전선, 무너진 4층 객실 천장…세월호 '처참한 내부' 이낙연 총리 "바로 선 세월호, 선체수색 집중할 것" 세월호 밑부분부터 곧 수색 재개…드러난 '좌현'도 조사 세월호 선체 직립 90도 직각 아닌 이유…평형위해 일부러 기울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