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태근 만찬' 논란…검찰 안에서도 "부적절한 자리"

입력 2017-05-16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농단 수사를 지휘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이 술자리에서 금일봉을 주고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검찰개혁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 내부에서조차 이례적인 자리였다는 지적과 함께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동시에 검찰 내부 게시판에는 개혁을 고민해야 한다는 검사들의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김필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검찰국장의 만찬 자리에 대해 관행이었고 큰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만 밝힌 상태 입니다.

하지만 검찰 안팎에서는 우병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 기각 직후 우 전 수석의 조력자로 지목된 안 국장과 수사를 지휘한 이 지검장 등이 만난 게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문제의 술자리에 "중앙지검 간부들이 아닌 국정농단 사건 수사팀 간부들을 대동했다"며 "수사팀과 안 국장을 만나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 같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또 "논란이 될지 몰랐다면 문제고 논란이 될지 알면서도 만났다면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금일봉에 대해서는 "국민 세금을 그런 식으로 주고받는 걸 관행으로 이해받을 수 있는 세상이 더 이상 아니다"라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검찰개혁 목소리가 더욱 커지는 가운데 내부 게시판에도 검사들이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박 모 검사는 "공수처, 수사권조정은 2005년부터 논의가 계속됐지만 올해는 마음과 자세가 다르게 느껴진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국민이 문제로 여기는 부분을 정확히 진단해서 근본적으로 바꾸었으면 한다"고도 했습니다.

이 글에는 다른 검사가 "진심어린 자기반성과 성찰이 필요하다", "이제라도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등의 댓글을 달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안태근, 수사팀에 '금일봉'…우병우 봐주기 논란 재점화 만난 이도 오간 돈도 문제 없다?…"검찰 개혁 필요성 커져" 우병우, 검찰 수뇌부 및 법무부 간부들과 '수상한' 통화 검찰 수뇌부, 우병우 기소 나흘 뒤 '격려금 만찬' 논란 수사팀-법무부 '돈 봉투' 만찬 파문…검찰 개혁 속도내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