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 '위안부 재단' 국장급 협의 오늘 서울서 개최

입력 2016-08-09 10:29

국장급 협의 '화해·치유재단' 출범 후 처음

10억엔 출연 시점과 용처 등 집중 논의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장급 협의 '화해·치유재단' 출범 후 처음

10억엔 출연 시점과 용처 등 집중 논의할 듯

한일 '위안부 재단' 국장급 협의 오늘 서울서 개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출연금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한·일 양국 정부의 국장급 협의가 9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이번 국장급 협의는 지난달 28일 '화해·치유재단'이 출범한 이후 처음 열리는 것으로,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각각 양측 대표로 참석한다.

양측은 이번 협의에서 일본 정부가 내기로 한 10억엔(약 109억원)의 출연 시점과 용처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전망이다.

우리 측은 일본 정부가 예산으로 내는 출연금이 피해자들을 위해서만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일본 측은 자금 사용 계획을 보다 명확히 할 것을 요구하면서 양국 관계의 '미래'를 위해서도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가 출연금을 한국인의 일본 유학 지원금으로도 쓰일 수 있게 명문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외교가에서는 양측이 이번 협의를 통해 사업 방향과 전반적인 자금 운용 계획 등에 대한 이견을 조율할 경우 일본 정부가 조만간10억엔을 출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에선 광복절(8월15일)을 앞두고 합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다만, 우리 정부는 아니라고 하지만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문제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여전하다. 이 경우 양측 간 추가 협의는 불가피하며, 이달 말 일본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다시 논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뉴시스)

관련기사

"한일 '위안부 문제' 국장급 협의 7일 개최"…10억엔 용처 논의 아베 새 내각, 면면 보니…'과거사 부정' 극우 전면 배치 국민의당 "정부, 위안부 문제 이면합의 밝혀라" '화해·치유재단' 애매한 정관 논란…일본 딴소리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