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시민단체 "일 정부, 위안부 피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사과·배상 하라"

입력 2015-11-19 16: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의 양심적 시민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라며 일본 정부에 요청서를 제출했다.

아사히(朝日)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내 45개의 위안부 지원 단체 및 변호사 단체 회원 약 300명으로 이루어진 '위안부 문제해결 연대 네트워크'가 18일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을 촉구하는 내용의 '긴급 요청서'를 중의원회관에서 정부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수취인은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이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배상과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요청서에는 "일본 정부의 책임을 애매하게 하는 아시아여성기금을 통한 해결 방안은 피해자들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요청서를 통해 "일본 측은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다고 주장하지만, 개인에 대한 국가 배상은 일본 정부의 정치 결단이 있으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피해자가 요구하는 것은 인권 침해 사실이 제대로 인정 받는 것"이라며"아베 내각이 고노 담화가 인정한 사실을 받아들이고 사과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