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소셜미디어 장악" 보고…MB 정부 연루 가능성

입력 2017-07-11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소셜미디어를 장악해야 한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정원이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댓글 조작에 나서기 전에 치밀하게 준비한 정황으로 볼 수 있는데요. 특히 국정원이 청와대와 조율을 거쳤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세계일보가 보도한 국정원 문건입니다.

국정원이 2011년 작성해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이 문건에는 5개월 뒤 총선에서 우파가 여론 주도권을 잡기 위해 페이스북 장악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범 여권의 소셜미디어 영향력을 늘리기 위해 인위적으로 팔로워를 늘릴 것을 주문하고,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를 동원해 보수진영의 의견을 지원할 수 있는 멘토단을 구성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해당 문건은 국정원 국내 정보 파트에서 생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검찰과 법원은 국정원이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독자적으로 댓글을 조작했다고 판단했지만, 청와대가 사전에 국정원으로부터 소셜미디어 개입 방침을 보고받았을 가능성이 커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댓글 조작이 국정원과 원세훈 전 원장의 독자적 판단이 아니라 당시 청와대가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 김효재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은 "보고받은 기억이 없고, 할 말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회의를 열어 해당 보고서의 작성 경위와 유출 과정 등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채동욱 "당시 국정원·경찰·한나라당 '삼각 통화' 증거 제출되지 않아" [여당] 문무일, 검찰개혁·조직 안정 '두 마리 토끼' 과제 적폐청산 TF,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도 조사하기로 '논두렁 시계' 수사 지휘부 주목…'여론공작 제안자' 밝힐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