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 vs 검찰, 뇌물죄 혐의 '불꽃 공방' 예고

입력 2017-03-30 0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0일) 영장실질심사가 시작되면 박 전 대통령 측은 뇌물죄 등 주요 혐의를 적극 부인하며 구속은 부당하다고 맞설 전망입니다. 또 측근들이 대거 구속돼 증거 인멸이나 도주 우려도 없다는 점을 강조할 전망인데, 검찰은 이를 조목조목 반박하며 맞대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은 오늘 영장실질심사에서 뇌물죄 혐의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검찰이 적시한 13개 혐의 가운데 가장 중대한 범죄가 뇌물죄인 만큼, 박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직접 뇌물죄 혐의를 부인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증거 인멸의 우려가 없다는 점도 강조할 전망 입니다.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수석 등 측근들이 거의 모두 구속돼 있는데다, 대통령직에서도 물러난 만큼 영향력을 행사해 증거를 조작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취재진에 둘러싸여 삼성동 자택에 사실상 갇혀있는 만큼 도주 우려가 없다는 점도 부각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검찰은 아직도 구속되지 않은 측근이 일부 있는데다 그동안 특검 조사 불응과 헌법재판소 출석 거부 등을 내세우며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고 맞설 전망입니다.

특히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안종범 전 수석 등 이미 구속된 공모 혐의자들과의 형평성을 강조하며 구속의 정당성을 주장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중앙지법 321호에 쏠리는 눈…양측 '불꽃 공방' 예고 "삼성 승계 면밀히 보라" 지시했던 박근혜…검찰 주목 대리인단, "헌재 결정문 반박" 첫 입장…노골적 불복 특감반, 문체부 '표적감사' 의혹…우병우 역할에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