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국정농단' 대국민 손배책임 불인정…법원, 소송기각

입력 2019-05-23 15:38

법원, 소송기각 시민들 "국정농단 정신적 피해 보상" 요구하며 소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원, 소송기각 시민들 "국정농단 정신적 피해 보상" 요구하며 소송

박근혜 '국정농단' 대국민 손배책임 불인정…법원, 소송기각

시민들이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상대로 정신적 손해배상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민사37부(김인택 부장판사)는 23일 정모씨 등 4천100여명이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정씨 등의 청구를 기각했다.

이들은 2017년 1월 박 전 대통령이 저지른 국정농단 사태로 정신적 고통과 피해를 봤다며 이에 따른 손해배상을 물어내라고 소송을 제기했다. 청구액수는 1인당 50만원씩 총 20억여원이다.

이들 외에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를 포함한 국민 4천900여명이 2016년 12월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 사건은 현재 재판 진행이 보류돼 있다.

시민들은 소송에서 박 전 대통령이 "대통령 직무를 이용해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고, 대통령 권한을 사인을 위해 썼으며 그로 인해 국민이 크나큰 상처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통령 측은 "구체적인 피해자가 특정되지 않고, 정당한 민사 소송이라기보단 정치 투쟁과 선전전의 연장에 가깝다"며 원고들의 청구를 각하해야 한다고 맞섰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최순실, 호통치며 '취임사' 수정 지시…박근혜 "예예예" '다시 써라' 최순실 지시, 취임사에 어떻게 반영됐나 박근혜 말도 끊고…최순실, '권력서열 1위'처럼 거침없어 3대 주요 증거 '정호성 녹음파일'서 다시 확인된 박-최 관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