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조, 세월호 '7분 행적' 지적도…"친박계 일부 탄핵 찬성"

입력 2016-12-05 22:05 수정 2016-12-08 1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국회에선 아직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국정조사가 진행중입니다. 야당은 탄핵 가결촉구를 위한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했고, 새누리당의 비박계는 물론, 친박계도 일부 탄핵 찬성쪽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소식을 1부에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를 다시 연결해, 국회 상황 더 나온 것이 있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신혜원 기자, 우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가 여전히 진행중이죠? 새롭게 제기된 소식이 있나요?

[기자]

네. 국정조사는 현재 진행중입니다. 오늘은 세월호 7시간 의혹에 대한 질의가 집중됐는데요.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참사 당일 대통령 관저에 설치된 CCTV 영상기록물이 보존돼 있냐고 묻자, 이영석 대통령 경호실차장은 "보존기간이 지나서 보존돼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이에대해 이 의원은 고 김영한 민정수석 비망록을 근거로 "자료제출 불가라는 표현이 있는데 고의로 삭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앵커]

사실 청와대가 말로만 문제없다고 할 게 아니라 근거를 대면 좀 더 명확해질텐데, 근거는 다 폐기됐다는 얘기네요. 세월호 당일 청와대가 구조 인원 통계가 잘못됐다는 보고를 받고도 7분 동안 아무런 대책이 없었다는 지적도 있었죠?

[기자]

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지적됐던 부분인데, 도종환 민주당 의원이 관련 질의를 했습니다.

청와대 자료에 따르면 참사 당일 2시50분쯤에 국가안보실장이 대통령에게 추가 구조 190명이 잘못됐다고 보고를 합니다.

하지만 대통령은 7분 뒤인 2시57분에 이 문제에 대한 질책을 하는데요. 이 7분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느냐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한광옥 비서실장은 7분 동안 통화가 계속 이어졌다고 하는 애매한 답변을 내놨습니다.

[앵커]

신혜원 기자, 아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잠깐 돌아가겠습니다. 대통령 관저에 설치된 CCTV 영상 기록물이 보존됐냐고 묻자 경호실차장이 보존기간이 지나 보존돼 있지 않다고 했는데, 혹시 보존 기간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까?

[기자]

그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 부분에 대한 취재는 아직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추가 취재를 해서 오늘 또는 내일 다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왜냐면 명확하게 규정이 있을 것 같은데 있다면 거기에 맞느냐는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질문했습니다. 일단 좀 더 취재 부탁드리고요. 대통령 탄핵 소식 알아보죠. 지금 비박계는 물론이고 친박계 일부도 탄핵 찬성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하는데, 숫자는 왔다갔다 합니다. 황영철 의원은 3명 정도라고 했는데 일부 언론은 10명 가까운 사람이라고 하는데, 이 얘기를 풀어볼까요?

[기자]

이렇게 숫자가 달라지는 부분은 찬성 의사로 돌아선, 찬성 의사를 표시한 친박계 의원들이 익명을 자처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말씀하셨다시피 새누리당 비상시국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최소 3명의 친박계 표를 확보했다"고 이야기했고, 비상시국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재경 의원은 "약 20명의 숫자가 확보된 것으로 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때문에 비상시국이 40명을 포함해 20명을 더해 약 60명, 가결정족수를 상회하는 숫자가 이미 확보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저희 JTBC 취재진이 일부 친박 또는 중립 성향 의원들 개별 취재한 결과 기존에 탄핵에 찬성의사를 표하지 않았다가, 지금은 찬성표로 돌아서고 있다고 의사를 표시한 의원들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앵커]

최대 60명이라면 탄핵 정족수 뿐 아니라 굉장히 상회하는 숫자인데, 뚜껑을 열어봐야 할 문제이긴 하니까요. 내일 새누리당은 현재 당론으로 대통령에게 4월 퇴진을 수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이 당론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1부에서 얘기했었죠?

[기자]

내일 오후 2시에 새누리당 의원총회가 예정돼 있는데요. 정진석 원내대표는 "당론을 바꿀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 의원총회에서 당론 수정과 자율투표 여부를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는 취지로 이야기 했습니다.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4월 퇴진 의사 여부를 밝히는 것과 상관없이 친박계와 비박계 의원들 사이에서 격론이 오갈 것으로 보이고요. 또 자율투표가 당론으로 정해질 지도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국회에 나가있는 신혜원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표결 D-4' 다가오는 탄핵의 시간…친박도 찬성 움직임 "또 흔들리면 역풍"…여당 비상시국회의 '탄핵 찬성' 독려 "탄핵 가결" 직진하는 야 3당…24시간 비상체제 돌입 청와대, "4월 퇴진론 수용"…이르면 내일 또 입장 표명? 특검은 피하자? '4월 퇴진 수용'에 숨은 청와대 속내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