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공항' 다시 맞붙은 부산 vs 대구, 장단점 분석하니…

입력 2014-09-08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보도에서 전해 드린대로 지난 대선 당시의 공약은 부산 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거 때로 끝난 얘기일까요? 최근에는 청와대나 여당도 어느 한쪽에 가능성을 두고 얘기하진 못 합니다. 후보지로 꼽히는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을 놓고 부산과 대구가 워낙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구동회 기자가 직접 현지 민심과 함께 쟁점을 짚어봤습니다.

[기자]

영남권 신공항 입지 문제에 가장 적극적인 대구광역시와 부산광역시는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은 사람들에게 여론전을 강화했습니다.

대구광역시는 밀양 신공항 유치를 위해 전 공무원에게 홍보전 강화를 지시했고, 부산광역시는 시내 곳곳에 가덕도 신공항을 홍보하는 현수막을 내걸었습니다.

이곳이 밀양의 신공항 입지 예정지인 밀양 하남읍 일대입니다.

밀양은 접근성을 가장 큰 강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권영진/대구광역시장 : 남부권의 경제공동체를 형성하는 중심축으로서 신공항이 필요한 것입니다.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공항이 만들어지는 게 옳다고 봅니다.]

하지만, 걸림돌이 있습니다.

내륙형 공항이어서 항공기 이착륙을 위해선 주변 산을 깎아야 하고, 2천가구가 넘는 주민들의 보상 문제도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입지 예정지는 바다와 맞붙어 있어 소음 문제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서병수/부산광역시장 : 육지에다 공항을 짓게 된다면 여러가지 소음이라던가 민원이 많이 제기돼서… 24시간 뜨고 내리는 국제공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덕도도 약점이 있습니다.

영남권 주요 도시와 100km 이상 떨어져 접근성이 취약하고, 바다를 매립해야 해 막대한 비용이 예상됩니다.

이처럼 밀양과 가덕도의 장단점이 명확히 갈리면서 입지를 둘러싼 영남권 광역단체들의 경쟁은 추석 이후 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세월호법 표류' SNS 추석 민심은? "여야 모두 책임" 지역 대결 비화 조짐…영남권 신공항 '뇌관' 재부상 지역마다 "대선공약 지켜라" 봇물…정부-여당에 부메랑 [국회] 쌓여가는 대선공약 청구서…필요 예산만 37조원? 부메랑으로 돌아온 대선공약…추석 이후 예산대첩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