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각한 환자들만 코로나 검사?…일본 '내부 지침' 보니

입력 2020-04-14 21:24 수정 2020-04-15 10:40

일선 의료진에 배포된 '코로나19 진료 방법' 입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선 의료진에 배포된 '코로나19 진료 방법' 입수


[앵커]

코로나19에 대한 긴급사태를 선언한 아베 총리는 하루 최대 2만 건의 검사를 공언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날이 많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사실상 입원까지 고려할 만큼 상태가 심각한 환자들만 검사하라는 내부 지침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JTBC가 입수한 문서는 도쿄도 의사회에서 일선 의사들에게 어제(13일) 배포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위해선 기본적으로 37.5도 이상의 발열과 인후통 등이 나흘 이상 계속돼야 한다고 돼 있습니다.

여기까진 일반시민들이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실제 의사들이 검사를 의뢰하기 위해선 추가로 3가지 조건이 더 있습니다.

분당 호흡수가 20회 이상 늘고 폐렴 증상을 보이며 산소포화도 93% 이하라는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고 적시돼 있습니다.

산소포화도란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결합된 최대치 산소량입니다.

[구스미 에이지/의사 : 건강한 사람은 산소포화도가 97%입니다. (93% 기준은) 곧바로 검사를 안 하면 생명에 지장이 올 수 있고 (숨 쉴 때) '하, 하', '제, 제' 소리가 날 정도입니다.]

사실상 곧 인공호흡기가 필요할 만큼 상태가 악화된 환자들이 대상입니다.

검사 결과도 바로 나오는 게 아닙니다.

[구스미 에이지/의사 : 산소를 흡입해야 하는 상태에서 입원해서 4일을 더 기다리면 상태가 점점 더 악화되겠지요.]

"진짜로 확진될 것 같은 사람을 검사하라는 방침이 있었다"는 현직 보건소장의 폭로도 나왔습니다.

최근 3일간 일본 전체의 코로나19 검사 건수는 평균 3천 건이 안 됩니다.

하루 2만 건까지 늘리겠다고 공언한 아베 총리의 말이 무색한 수준입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신재훈)

관련기사

일본 경찰 '술판' 벌였다가 집단감염…120명 격리 일본 공항에 '골판지 침대'…검사 결과 기다리며 '쪽잠' '개와 뽀뽀' 한가롭게 쉬는 아베 트윗에 '비난 봇물' 전 도쿄도지사 "일본 내 감염자, 정부 발표 10배 달할 것" 일본, 재택근무 비율 고작 5%대…"도장 찍으러 출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