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배치 반발' 중국, 경제 보복 나설까?…기업들 긴장

입력 2016-07-09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사드 배치 이후 한중관계는 급속히 악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러면서 중국의 경제보복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출의 4분의 1 이상을 중국으로 하고 있습니다.

성화선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12년 중국은 일본에 희소자원인 희토류 수출을 중단했습니다.

일본명 센카쿠, 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에 대한 보복 조치였습니다.

한국 정부도 악몽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0년 농가를 보호하려고 마늘 관세율을 30%에서 315%로 올렸다가 무역 규모가 훨씬 큰 폴리에틸렌과 휴대전화 수출길이 막혀 버렸습니다.

지난해부터 한중 FTA가 발효돼 중국이 당장 이같은 규제를 할 순 없지만, 간접적인 보복 가능성은 남아있습니다.

[주원 경제연구실장/현대경제연구원 : 비관세 장벽이 가능한데 예를 들면 안전기준이라든가 환경기준에 대한 규제 강도를 높이고 이런 방안을 통해서 우리 수출이 어려워질 수 있어요.]

이러다보니 중국에 상품을 수출하거나 현지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통관을 늦추거나 인허가, 인증 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우려 때문에 사드 배치가 발표된 어제(8일) 중국 수출이 많은 대형 화장품 업체들의 주가가 4% 넘게 곤두박질쳤습니다.

관광업계도 혐한 감정이 확산돼 한국 관광이 위축될까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중국, 사드배치 결정 강력 반발…언론선 "5가지 보복" 미국 "사드는 방어용"…'뿔난 중국' 달래기 중국 이어 러시아도 '사드 배치 우려'…대북공조 흔들?야권, 사드배치 반대…중·러 외교마찰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