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강원국 작가가 전하는 '말'의 중요성

입력 2021-12-04 10:31

방송: 12월 5일(일) 저녁 6시 4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2월 5일(일) 저녁 6시 40분

'차이나는 클라스' 강원국 작가가 전하는 '말'의 중요성

강원국 작가의 말하기 비법이 공개된다.

5일(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인생수업'에서는 전 대통령 연설비서관 강원국 작가가 인생지기로 출연해 '말이 삶을 바꾼다'라는 주제로 열한 번째 강연을 이어간다. 소통에 고민이 있다며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한 가수 박남정이 이야기에 풍성함을 더할 예정이다.

대기업 회장의 스피치라이터로 시작해 연설비서관으로서 고 김대중,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설 초안을 담당했던 강원국 작가는 "우리는 '말 공부'를 따로 한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말하기 교육의 부재로 인해 어른이 된 이후에도 우리의 말은 성장하지 않아 나이에 걸맞지 않은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성장하지 않은 말하기는 오히려 오해와 갈등을 부르기 때문에 말하는 연습이 더욱 필요하다며 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강원국 작가는 본인이 지독한 '말하기 공포증' 소유자였다고 밝혀 학생들의 놀라움을 샀다. 이어 세상에서 말하는 게 가장 두려웠던 강원국 작가가 공포심을 극복하게 된 계기를 밝힐 예정이다. 또한 고 김대중,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상반된 말하기 스타일부터 가정과 직장에서 '잘' 말하는 강원국 작가의 말하기 비법도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말의 중요성을 전한 강원국 작가의 강연은 5일(일) 저녁 6시 40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한국형 온라인 강좌(K-MOOC, 케이무크)와 함께 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인생수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