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모네병원 피해자만 특별 관리?…결핵 대책 형평성 논란

입력 2017-07-20 09: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의 한 병원 신생아실에 있던 간호사가 결핵에 걸려 이곳에 있던 아기들이 줄줄이 감염이 됐는데 그 누구도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고, 이 병원 출신이라는 주홍글씨까지 갖게 됐다는 피해 부모들이 목소리, 저희가 전해드린바 있습니다. 그러자 정부가 조사대상이 된 영아 800명을 5년 동안 무상 관리해주겠다는 대책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처음으로 나온 후속대책입니다. 과거에 비슷한 일을 겪은 피해자들은 이건 차별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모네여성병원 신생아실 간호사가 결핵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된 이후 추가검사를 통해 현재까지 영아 118명과 간호사 2명이 결핵균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영아 환자들의 검사 결과가 양성과 음성을 오가며 부실 검사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결국 질병관리본부는 당초 역학 조사 대상이던 영아 800명 모두 5년 간 무상으로 추적 관리를 해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형평성 논란이 나옵니다.

그동안 유사한 감염사례가 많았지만 한 번도 후속대책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2014년 부산의 한 산부인과에서 아이가 잠복결핵에 걸린 부모는 분통을 터뜨립니다.

[이승진/2014년 잠복결핵 감염 피해 아동 부모 : 여기는(서울은) 특별시라 특별 대우하고 여기는 광역시라 지자체가 알아서 해라. 국가가 관리하는 전염병인데 지자체와 광역시가 다른 건 말이 안되죠.]

보건 당국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정기석/질병관리본부 본부장 : (잠복결핵을) 5년씩 보는 것은 보건경제학적으로는 맞지 않을 수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만 여기는 800명 영아가 포함돼 있어서요.]

한편 보건복지부는 병원의 의료인 채용 과정에서 입사 1개월 이내에 결핵 검진 의무화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모네여성병원 신생아 118명 잠복결핵 감염…진료거부시 '고발' [단독] 하루 새 양성→음성…결핵 역학조사 '오락가락' "'모네병원 출신'에 기겁"…진료 거부당하는 신생아들 태어나자 마자 약물치료…더 위험한 신생아 '잠복결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