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공식적'으론 선 긋기…"틀린 말도 아니다" 기류도

입력 2017-06-19 20:38 수정 2017-06-20 0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기서 청와대 취재기자와 청와대 입장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성대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이성대 기자, 먼저 문정인 특보의 발언 중 특별히 논란이 되는 것이 뭡니까.

[기자]

다시 한번 확인해보면 크게 두가지인데요.

"만약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한미 군사훈련 축소를 미국과 상의할 수 있을 것" "사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미동맹이 깨진다는 인식이 있는데, 그렇다면 그게 무슨 동맹이냐"라고 이야기 한겁니다.

북핵 해법이나 사드 관련해서 미국측과 인식차를 드러내 논란이 됐다는 겁니다.

[앵커]

특히 이런 발언에는 문정인 특보의 평소 어투가 그대로 드러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며칠 뒤에 양국 첫 정상회담이 열리다 보니까 문정인 특보의 개인 생각이냐, 청와대와 조율된 것이냐 관심이 모아졌는데 이건 개인 생각으로 정리가 되는 것 같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양쪽 다 개인 생각이라는 점을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 특보는 "교수로서 개인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고, "청와대와 교감있던 건 아니"라고 계속 확인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 역시 "개인 차원의 아이디어라 생각을 한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원래 그런 얘기 많이하는 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문 특보가 자신의 구상을 설명하며, '문 대통령이 제안했다'고 언급해 무게감이 더 실리지 않았나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 발언 논란 이후에 직접 문 특보와 통화해봤더니 '문 대통령이 직접 제안했다는 게 아니라 공약이 있다. 공약이라는 것은 제안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직접 최종 공약집을 살펴보니 관련 발언 내용이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청와대 입장 혼선을 줬다는 지적을 문 특보가 피할 수 없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앵커]

청와대가 지난주에는 공식입장이 아니다라는 정도로 말했는데, 오늘 굉장히 강하게 입장을 낸 이유… 그건 역시 정상회담을 앞두고 선 긋기라고 봐야 합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서둘러 선긋기를 했다라는 분석이 가능한데요. 실제로 오늘 오전에 예고도 없이 고위관계자가 브리핑을 자처해서 문 특보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엄중하다는 표현에 무게가 실렸느냐'라고 물어봤더니 "그렇다"라고 대답했고요.

말씀드린 것처럼 불과 열흘도 남지 않은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에 엇박자 기류가 확산되는 것 아니냐라는 논란들을 서둘러 진화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는 것이고요.

또, 일부 언론이 계속 일방적으로 불협화음을 키우는 것 아니냐라는 것에 대한 불만의 시선도 깔렸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청와대가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내용상에 문제가 있다거나 아니면 문재인 정부의 구상하고 전혀 다르다거나, 이렇게 접근하지는 않는 것 같은 느낌도 주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취재해보니 비공식적으로는, 청와대 내부에서도 발언 자체는 공감할 부분이 있다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고위관계자는 딱부러지게 어디가 맞고 어디가 틀리다고 할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옵션 중에 하나라고 공개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문 특보가 거두절미, 직설화법으로 혼선을 초래한 측면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발언 자체가 전혀 터무니없는 얘기는 아니라는 의중이 실렸다는 해석이 가능하고요.

또 몇 명 이야기해봤더니,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정권을 거치면서 미국과 다른 인식을 말하는 것 자체가 무조건 나쁜 게 된 것 같다"고 하며 우리 중심의 남북 문제를 해결하자는 이야기가 틀린 말인 거냐라고 반문했고요.

여당인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도 "아무도 하지 않는 말을 용기있게 했는데, 외교 파장을 일으킨 듯 호들갑을 떤다"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앵커]

당장 트럼프와 맞대면을 해야 하는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선 필요 이상의 오해를 키울 필요는 없는 것이죠. 다만 협상을 앞두고 이런 의견도 있다라는 것은 전달한 셈이 됐다, 이런 시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성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문정인 발언, 개인 생각…한·미 관계 도움 안돼" 한·미 당국 "문정인 발언, 개인적 견해"…야 "사퇴해야" 문정인 특보, "북핵 동결시 한미군사훈련 축소할 수도" 한·미 정상회담 앞두고…문정인 '대북정책 발언' 파장 문 대통령, 내각·안보· 정책실장 등 참모진 인선 직접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