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매년 저선량 CT 검사해야"…폐암 검진 권고안 마련

입력 2014-09-24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내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자 비율이 가장 높은 게 폐암입니다. 증상이 거의 없는 탓에 너무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폐암검진을 위한 권고안이 마련됐습니다.

오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50대 김모씨는 2년 전 폐암 판정을 받았습니다.

평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았지만, 폐 CT 촬영과 조직검사를 따로 하지 않아 발견이 늦은겁니다.

[김모 씨/폐암 환자 : 기침만 조금 하고 다른 증상은 별로 없고 통증이 없었어요.]

폐암은 증상이 거의 없는 탓에 무심코 지내다가 손쓰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해 암으로 인한 사망률 중 폐암이 인구 10만명 당 34명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에 따라 국립암센터가 폐암검진 권고안을 마련했습니다.

50대 이상 가운데 30년 이상 흡연을 하는 등 폐암 고위험군은 방사선 노출량이 적은 저선량 CT 검사를 매년 받으란 겁니다.

[장승훈/한림대성심병원 폐센터 교수 : 조기에 폐암을 발견해서 수술할 수 있는 환자를 늘리고 폐암으로부터 완치할 수 있는 비율을 늘리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이 미국측 연구를 바탕으로 작성됐기 때문에 우리 국민의 특성에 맞는 자체 연구가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골괴사증 원인, 과도한 음주 때문? 발병하면 완치 힘들어 에볼라 바이러스, 공기로도 전염된다?…오해와 진실 막걸리에 항암물질 '스쿠알렌' 함유…포도주의 200배 술 마시면 자궁경부암 위험 8배…20대 직장여성 주의 감기처럼 전염되는 스트레스…목소리·표정·냄새로 전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