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일병원 노조, 전면 파업 돌입…'임금 삭감'에 반발

입력 2018-06-06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성 전문 병원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제일병원 노조가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병원 측이 일방적으로 임금을 깎은 데 반발한 것입니다. 병원 측은 출산율 저하로 분만 환자가 빠르게 줄어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주장하는데, 경영 실패로 인한 이유가 더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중구의 제일병원에서는 한해 4000명이 넘는 분만이 이뤄집니다.

산부인과에만 특화된 여성전문병원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병원입니다.

이 병원 노조가 전면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병원 측이 일방적으로 지난달 임금을 적게는 15%, 많게는 절반까지 삭감한게 이유입니다.

병원 측은 출산율 급감으로 환자가 줄어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한 때 이 병원은 비싼 진료비에도 불구하고 몇 시간씩 기다려야 진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분만 예약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5년 사이 분만 산모 수가 40% 가까이 줄었습니다.

병원 건물을 증축할 때 빌린 돈의 만기도 일부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조 측은 환자 감소 보다 이사장 일가의 무리한 차입 경영이 사태를 악화시켰다고 주장합니다.

[이영필/보건의료노조 제일병원지부장 : 아무런 이야기도 없다가 (삭감) 통보를 이틀 전에 사내 홈피로 게시하면서 (이사장) 거수기에 불과한 이사회가 다 바뀌어야 합니다.]

병원 측은 일단 이사장 퇴진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임금 삭감에 대한 입장 차가 커 정상화까지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대리 수술' 잇단 부작용…병원장·간호조무사 경찰 입건 분당서울대병원 '치료 성적표' 첫 공개…"환자 알권리" 출산한 아기 병원에 버리고 달아난 산모 집행유예 2년 보건당국, '이대목동병원 처방사고' 실태 조사 착수 7일치 약 하루에 먹도록 처방…이대목동병원 실수 인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