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검찰,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 '피의자'로 조사

입력 2017-04-07 21:05

친정부 단체 지원하도록 전경련 등 압박한 혐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친정부 단체 지원하도록 전경련 등 압박한 혐의

[앵커]

청와대가 친정부 성향 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이른바 '화이트 리스트' 수사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검찰은 어제(6일),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 비서관실 행정관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경련과 대기업들을 상대로 해당 단체에 돈을 주도록 압력을 넣은 혐의입니다.

이서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JTBC는 어버이연합 차명계좌로 전경련 자금이 여러차례 입금된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당시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문자로 관제 시위 등을 지시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그리고 국정개입 사건이 불거진 뒤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던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청와대의 친정부 성향 단체 지원에 대한 수사에도 착수했습니다.

그 결과, 허 행정관이 전경련과 대기업을 상대로 어버이연합 등 수많은 친정부 단체에 자금을 지원하도록 압박한 혐의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허 행정관은 특검 소환에 불응했고, 특검은 사건을 검찰로 넘겼습니다.

검찰은 한달에 걸친 수사 끝에 어제 허 행정관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전경련과 대기업을 압박한 직권남용 및 강요 혐의입니다.

검찰은 허 행정관을 상대로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윗선의 지시를 받았는지도 집중 추궁했습니다.

앞서 허 행정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경련에 지원을 요청한 바 있지만 압력을 행사하진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된 핵심 인사들이 잇따라 구속된 만큼 검찰이 허 행정관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배경엔 청와대가…'관제데모 의혹' 수사도 본격화 검찰, 이번주 내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론…전망은? 이병기 "국정원이 친정부 단체 지원…예전부터 해오던 일" '화이트리스트' 친정부 단체엔 '전경련 돈' 수십억 지원 정부 지원받는 자유총연맹도…'탄핵반대 총동원령'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