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자유한국당 "문재인 세월호 주역" 주장…검증해보니

입력 2017-03-30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각 당 대선 후보가 이제 차차 확정돼가고 있는 상황에서, 거짓 주장들도 난무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유병언 회장을 도와줬기 때문에 세월호 참사의 주역이다. 자유한국당이 어제(29일) 이런 주장을 했고, 그에 앞서 홍준표 지사도 비슷한 얘기를 했는데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어제 문재인 전 대표의 사퇴를 주장하는 논평을 냈습니다.

문 전 대표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의 유착 의혹이 드러났다는 겁니다.

김 대변인은 "문 전 대표가 변호사 시절, 세모그룹의 파산관재인을 맡았는데 진작에 세모가 파산했다면 세월호 참사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관계로 문 전 대표를 세월호 사건의 숨은 주역으로 지목한 겁니다.

같은 당 홍준표 지사도 지난 28일 똑같은 주장을 펼쳤습니다.

[홍준표/경남지사 : 노무현 정권 당시 유병언의 공적자금이 들어간 그 업체에 1153억원을 채무 탕감을 해줬어. 그래서 유병언이 재기할 수 있었다고, 그 뒤에 유병언 회사에 파산관재인으로 문재인 변호사가…]

하지만 문 전 대표는 세모의 파산관재인이 아니었습니다.

세모에 45억 원을 대출해줬다 받지 못해 파산한 신세계종금의 파산관재인이었던 겁니다.

문 전 대표 측은 즉각 "기본적인 사실마저 왜곡하는 허위 정치 공세가 자유한국당의 전매특허"라고 비판했습니다.

홍 지사는 뒤늦게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홍준표/경남지사 : 일부 오해가 있어서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문 전 대표가) 유병언 회사의 파산관재인처럼 안 것으로 당에서도 잘못 이야기한 것 같아요.]

논평을 낸 김 대변인도 곧바로 "일부 오해를 살만한 표현이 있었던 점은 바로 잡는다"고 정정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상에도 유병언 파산관재인이라는 표현이 공공연하게 쓰이고 있었다"고 했습니다.

홍 지사도 김 대변인도 사과는 하지 않았습니다.

문 전 대표는 김 대변인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관련기사

[팩트체크] 민주 호남경선 '10만 무효표' 논란…정체는? [비하인드 뉴스] "박근혜는 향단이" 약 주고 병 주는 홍준표 대세론 굳히기 vs 역전 드라마…민주당 충청권 경선 시작 [단독] 연대에 목마른 홍준표…바른정당에 조건 제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