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노총, 노사정 대타협 승인 논의…마지막 고비 넘나

입력 2015-09-14 15: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노동시장 개편을 둘러싼 노사정위원회의 협상이 어젯(13일)밤 잠정 합의에 이르렀습니다. 마지막까지 뜨거운 쟁점이었던 일반해고 도입과 취업 규칙 변경 요건 완화 문제는 정부와 노사가 충분한 협의를 거쳐 도입한다고 합의했는데요. 이제 최종 관문인 한노총 내부 동의 절차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최종혁 기자! (네, 노총회관에 나와 있습니다.) 한국노총의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는 예정대로 잘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회의는 조금 전 오후 2시부터 제 뒤로 보이는 한국노총 6층에 위치한 대회의실에서 시작됐습니다.

노사정이 잠정 합의한 초안은 한국노총의 의사결정 기구인 중앙집행위원회 내부 동의를 얻어야 최종 합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회의에는 한국노총 산별노조 연맹위원장과 지역본부 의장, 총 52명이 참여하는데요. 지도부는 합의 결과를 보고하고, 내부 의견을 들은 뒤 최종 입장을 정리할 방침입니다.

노사정위는 합의안이 한국노총 회의를 통과하면 본회의를 열고 노사정 대타협을 선언할 계획입니다.

만약 합의 내용을 한노총 내부에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정부의 강공책에 빌미를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노사정위 대타협 모양새도 흠집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회의에서 잠정 합의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나요?

[기자]

한국노총 지도부는 이번 합의안이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는 입장입니다.

핵심 쟁점이었던 일반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은 노동계가 반대해왔던 사안인데요.

한노총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노사와 충분히 협의하도록 한 단서를 명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한노총 산하 일부 노조는 두 사안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노사정위 복귀 자체를 반대한 강경파 금속노련 관계자는 "합의문이 말장난처럼 느껴진다"며 "결국 정부의 입장을 수용해 해고가 쉬워졌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도 재협상을 요구하는 등 반대 목소리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종 합의에 도달하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노사정 '일반해고·취업규칙' 타결…대타협 잠정 합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