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동산 집중 단속 지나가자…다시 판치는 '다운 계약서'

입력 2018-03-24 21:35 수정 2018-03-25 0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동산 거래 가격을 낮춰 신고한 사례가 일 년 새 두 배 더 적발됐다고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현장에 가봤습니다. 세금 피하려고 실거래가보다 낮게 쓰는 다운 계약서, 이런 꼼수는 여전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올들어 입주를 시작한 경기도 고양시의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전용 84㎡의 경우 분양가보다 7천만 원에서 8천만 원 웃돈이 붙어서 거래됩니다.

그런데 상당수 공인중개업체에서는 웃돈을 뺀 금액으로 계약서를 써야한다고 말합니다.

이른바 '다운계약서'입니다.

집주인들이 양도세를 내지 않기 위해 편법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A공인중개사 : 다운(계약서) 100% 쓰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 어느 부동산에 물어보셔도…(웃돈) 7천만 원에 파시면 3천 5백만 원의 세금을 내셔야 돼요. 파시겠어요, 그분(주인)이?]

1억 원이 넘는 웃돈이 붙은 다른 단지는 아예 세금을 대신 내줘야 집을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B공인중개사 : (집주인의) 양도세는 매수자가 내시는 조건이에요. 분양권은 전부 그렇게 물건이 나오거든요.]

상황이 이런데도 관할 구청에서는 일단 다운계약서를 쓴 뒤에 신고하라고만 말합니다.   

[구청 관계자 : 저희는 행위가 있어야 처벌할 수 있어서, 선생님이 거기 공인중개소에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하면 부동산도 영업정지 6개월 당하는 건데…]

지난해 정부의 단속 강화에 부동산 실거래가를 허위 신고했다가 적발된 건수는 7260여 건으로 전년의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 단속만으로 시장에 만연한 불법과 탈법을 바로잡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정현)

관련기사

"시장경제 포기" vs "정상화"…'토지공개념' 정치권 공방 대기업 공시지가는 '시세 절반'…기반부터 왜곡된 부동산 세금 '로또 아파트'에 33조 몰린 이유…유명무실 '종부세' 강화되나 국세청, 개포 '금수저 청약 논란' 주시…"원칙대로 처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