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리할 때 친정부 여론 조성?…'세월호' 뒤 지원 증가

입력 2017-04-07 21: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청와대가 전경련을 압박해 관제 데모를 요구한 이유는 뭐였을까요? 앞서 특검이 친정부 단체에 돈이 지급된 시기를 파악해 봤더니, 세월호 참사 이후 지원 단체는 더 늘어나 있었습니다. 정부에 불리할 때, 친정부 여론을 만들려 했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겠죠.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전경련의 친정부 성향 단체 지원은 2014년 상반기, 12개 단체에 돈을 보내면서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뒤 하반기에 들어서자 10개 단체를 추가했고 지원금은 24억 원에 달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지원을 대폭 늘린 겁니다.

2015년에도 31개 단체에 약 35억원을 지원했지만, 2016년 JTBC의 어버이연합 관제데모 보도 이후엔 22개 단체의 9억 원으로 급감합니다.

이같은 과정의 이면엔 청와대의 강요가 있었습니다.

전경련 관계자들은 특검 조사에서 "허현준 행정관 등 청와대 관계자들이 단체명과 지원금 액수까지 지정하며 지원을 강요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겁니다.

청와대의 요구는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이 불거졌던 지난해 10월에도 계속됐습니다.

특검에 이어 검찰 수사까지 이어진 관제데모 의혹에 대해 어떤 진상규명 결과가 나올 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배경엔 청와대가…'관제데모 의혹' 수사도 본격화 검찰, 이번주 내 '구속영장 청구 여부' 결론…전망은? 이병기 "국정원이 친정부 단체 지원…예전부터 해오던 일" '화이트리스트' 친정부 단체엔 '전경련 돈' 수십억 지원 정부 지원받는 자유총연맹도…'탄핵반대 총동원령'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