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너무 너무 더운가봐" 기온 상승으로 '녹색 곰' 된 북극곰

입력 2015-07-08 09: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극곰의 털이 녹색이라면 믿으시겠습니까? 실제로 우리나라 동물원에 있는 북극곰은 털이 녹색으로 변하는 이상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북극곰이 녹조현상을 겪고 있는건데요.

어찌된 일인지 이호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그늘 하나 없는 동물원 방사장 안을 북극곰 한 마리가 어슬렁거립니다.

[관람객 : 곰이 너무 더운가 봐. 계속 왔다 갔다 해.]

목 부분과 발, 몸 곳곳이 녹색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나타난 변화입니다.

[전채은 대표/동물을 위한 행동 : 녹조가 낀 북극곰은 환경이 안 맞아 건강이 나빠졌다는 것이고요.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다는 하나의 징표인 것이죠.]

벽의 물이끼와 수조 속 녹조가 증가하면서 북극곰에게도 영향을 준 겁니다.

북극곰은 영상 5도가 넘으면 건강에 이상 증세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냉방장치나 온도 조절장치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좁은 공간에 갇혀 있다 보니 같은 지점을 왔다 갔다 하거나 머리를 계속해서 흔드는 등 이상 행동도 보입니다.

우리나라에 사는 북극곰은 용인 에버랜드와 대전 오월드 동물원에 한 마리씩 있습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서식환경이 크게 다른 곳의 동물을 전시하는 것 자체가 동물 학대라고 주장합니다.

앞서 국제동물보호단체인 페타아시아는 에버랜드의 동물 사육시설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에버랜드 측은 "단계적으로 방사장 리모델링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생명 존중의 관점에서 동물원을 다시 바라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낙동강 녹조 잡힐까? 살수차 44만대분 방류 현장 가보니 철새도래지까지 번진 큰빗이끼벌레…환경단체 "제거 서둘러야" 물고기 폐사에 악취까지 '녹조 비상'…수돗물은 괜찮나 가뭄도 모자라 야생동물까지…농작물 피해에 '한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