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1일 지나 "시설 격리"…보건복지부 '늦장 대응' 도마

입력 2015-06-01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의 메르스에 대한 초기 대응이 너무 안이했던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2차 감염자 절반 이상이 격리 대상이 아니었는데요, 고위험군 환자들에게 대해 시설에 따로 격리하는 정부의 조치는 어제(31일) 첫 환자가 나온 지 열흘이 지나서야 나왔습니다.

백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까지 발생한 메르스 환자 총 18명입니다.

첫 환자를 제외한 어제까지의 2차 감염자 14명 가운데 절반 이상인 8명은 정부의 격리 관찰 대상에서 빠져 있다가 뒤늦게 감염이 확인됐습니다.

사태 초반 정부의 방역망이 얼마나 허술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이재갑/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격리대상 아닌 사람이 다른 병원에 입원하면서 (메르스 확진) 진단되면서 그쪽 병원 의료진이 또 노출됐거든요. 기하급수로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감염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가운데 고위험 대상자를 별도 시설에 격리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형표 장관/보건복지부 : 자택 격리 대상으로 분류된 사람 중에 만성질환 등 기저 질환이 있는 대상자는 안전하게 시설에 격리하도록 해 추가 감염을 막도록 할 예정입니다.]

의심환자들을 자가격리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던 기존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난 겁니다.

복지부는 이들이 생업에 지장을 받을 경우 생계 지원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첫 환자 발생 후 11일이나 지나서 나온 뒷북 대책에 국민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메르스 환자 15명으로 늘어…정부, 민관합동대책반 가동 중국·홍콩도 메르스 비상…확진자 접촉 65명 격리 조치 문형표 "메르스 3차 감염 없도록 국가적 역량 총동원" 여야, '메르스 확산' 정부 부실대응 한 목소리 질타 홍콩 보건당국 "격리 거부 한국인 2명" 경찰 의뢰 처리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