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양정상회담] 김정은 서울답방 언제쯤…'종전선언'과 함수관계는

입력 2018-09-19 15:50

문대통령 "특별한 사정 없으면 올해"…남북관계 발전 지속 차원
'남북미 정상회담과 연계' 해석도…미 호응 가능성 작다는 관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대통령 "특별한 사정 없으면 올해"…남북관계 발전 지속 차원
'남북미 정상회담과 연계' 해석도…미 호응 가능성 작다는 관측

[평양정상회담] 김정은 서울답방 언제쯤…'종전선언'과 함수관계는

남북 정상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합의하면서 그 시기가 언제쯤일지에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마치고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나는 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서울로 초대한 것은 남북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의지의 뜻으로 풀이된다.

양 정상은 이미 4·27 판문점선언에서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진지하게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하며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기로 한 바 있다.

비핵화 협상을 비롯해 군사 긴장 완화, 남북경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합의사항을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정상회담으로 순풍을 탄 남북관계 발전의 흐름을 김 위원장의 답방으로 이어가고자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은 최대한 이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 역시 "'가까운 시일 안'이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이라고 부연했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종전선언을 위한 남북미 정상회담 및 종전선언과 연계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해석도 내놓는다.

그러나 미국 내 중간선거 일정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하면 사실상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사실상 종전선언의 데드라인이 미국 중간선거(11월 6일) 전인 10월 말이라는 관측과 궤를 같이한다.

남북미 정상이 한 데 모여 이뤄지는 종전선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는 '러시아 스캔들'과 밥 우드워드 신간 파문 등의 악재를 날릴 만한 기회라 할 수 있다.

이를 겨냥해 김 위원장의 답방에 맞춰 종전선언을 한다면 트럼프 대통령도 10월 내에 서울로 와야 하는데 중간선거를 앞두고 선거운동에 여념이 없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비우고 서울까지 올 확률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에서 종전선언을 마무리하는 극적인 효과를 노리는 백악관이 이러한 안에 응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해석도 있다.

이를 고려하면 김 위원장의 답방은 종전선언과는 독립적으로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남북정상회담에 필요한 실무적인 준비 기간을 감안해 11월 말∼12월 초로 그 시기가 점쳐지기도 한다.

물론, 북미 간 비핵화 협상 진전 상황 등 문 대통령이 말한 '특별한 사정'이 돌출할 경우 김 위원장의 답방이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정은 "핵무기없는 평화의 땅 노력 확약…서울방문 약속" [평양공동선언] 김정은 서울방문 때는 '최고수준 경호' 예상 [평양공동선언] 김정은, 트럼프 줄 별도의 '보따리' 맡겼나 남북정상, 전세계 앞에 "핵없는 한반도"…남북 '새 시대' 전기 정의용 "비핵화, 공동선언 외 많은 논의…북미협상 속도 낼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