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아도는 쌀 대신 '전기농사'…절대농지 규제 완화 검토

입력 2017-07-11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탈원전 정책의 구체적인 이행계획 마련에 들어갔습니다. 지금은 농사만 지을 수 있는 절대농지에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주는 방안도 검토 중인데, 남아도는 쌀농사 대신 전기농사를 짓자는 구상입니다.

보도에 조민근 기자입니다.

[기자]

탈원전 정책의 전제는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입니다.

원전과 석탄 발전의 비중은 줄이되 현재 4.8%에 불과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끌어 올리는 게 목표입니다.

문제는 국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높은 탓에 태양광과 풍력 발전 시설이 들어설만한 땅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정부가 주목하는 대안은 농지입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절대농지 규제를 완화해 신재생발전을 허용하는 방안을 놓고 관계부처들이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도 출범했습니다.

TF에서는 난개발을 막기위해 매년 600만 평씩 단계적으로 규제를 푸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 경우 해마다 여의도 면적의 7배가 넘는 농지가 신재생발전소로 바뀌게 됩니다.

'전기농사'가 본격화할 경우 해마다 과잉생산되는 쌀 값을 안정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쌀 값 하락으로 정부가 농가에 지급한 직불금 규모는 2조 3000억 원에 달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탈원전, 전력수급 차질 없도록" 불안감 차단 "영덕·삼척, 전력계획에서 제외"…신규 원전 백지화 시동 [팩트체크] 탈원전으로 '전기요금' 폭등? 확인해보니 40년 만에 불 꺼진 고리 1호기…'탈원전 시대' 신호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