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능후 "연금 지급보장 명문화 검토"…'다른' 정부안 나올까

입력 2018-08-21 20:51 수정 2018-08-21 20:52

지급보장 명문화하되 국가 채무 부담 없는 방안 검토
보험료율 인상도 국민 동의 전제로 추진
자문위 개혁안과 전혀 다른 정부안 나올 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급보장 명문화하되 국가 채무 부담 없는 방안 검토
보험료율 인상도 국민 동의 전제로 추진
자문위 개혁안과 전혀 다른 정부안 나올 수도


[앵커]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연금지급을 국가가 보장한다는 내용이 명문화 되지 않은 것 때문에 시민들이 불안해 한다는 보도를 어제(20일) 해드렸습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를 명문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오늘 국회에서 밝혔습니다. 다만, 보험료 인상은 국민들 동의를 꼭 받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지난 주 발표된 자문위원회의 국민연금 개혁안이 정부안을 만들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이 바라면 국가의 지급보장을 명문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 국민들이 연금에 대해 불안이 크다고 한다면 추상적인 수준에서라도 지급보장안을 명문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금 부족분이 국가 부채로 잡히는 공무원연금의 지급보장 방식과는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박 장관은 국가가 채무 부담을 지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법안을 고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문위가 제안한 2가지 개편 방안은 모두 보험료율 인상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박 장관은 보험료율 인상도 국민이 동의를 받는 것을 전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 국민들께서 동의하신다면 보험료 인상도 고려하겠습니다만 아직은 저희가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10월 말까지 하나 혹은 복수의 개혁안을 만들어 국회에 보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문위의 개편안과 전혀 다른 수정안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3천원 늘었는데 2만원 싹둑?…기초연금, 소득증액분만 깎는다 국민연금 개편안, '보험료 인상'이 핵심…개선책은? 국가 지급보장 결국 빠져…'불신' 적립하는 국민연금 기금 고갈되면?…국민연금 개편안, 가장 궁금한 3가지 지급 보장 명문화 제외…'의무 가입' 65세 연장도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