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한국, 강제노동 부정에 이의 제기 없었다" 논란

입력 2015-07-10 20: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이 징용시설의 세계유산 등재를 성사시키자마자 조선인 강제노동을 부인해 논란이 일고 있죠. 그런데 오늘(10일) 아베가 한술 더 떠서 "한국 정부는 이의 제기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의 대응은 무엇이었을까요?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강제징용 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결정된 직후 기자 회견에 나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상.

[기시다 후미오/일본 외상 (5일 밤) : (세계유산위원회) 일본 대표의 발언에서 'forced to work'란 표현 등이 '강제 노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 의사에 반해' 끌려간 조선인 등이 '노동을 강요당했다'고 한 일본 대표단의 발언을 뒤집은 겁니다.

오늘 아베 총리는 중의원에서 한국 정부가 기시다 외상의 발언이 잘못됐다고 한 번도 말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forced to work'란 문구는 대상자의 의사에 반해 징용된 경우도 있다는 의미로 사용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직접적 대응을 피하고 있습니다.

[윤병세 장관/외교부 (9일 관훈클럽 토론회) : (등재 결정문) 영문본에 충실하게 되면 아무런 오해가 없습니다.]

일본 정부가 국내 여론을 의식해 말 바꾸기를 하는 것일 뿐 국제적으론 논란의 여지가 없으니 일일이 맞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입니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치밀한 전략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관련기사

[팩트체크] 강제노역 인정 안 했다는 일본, 정말일까? 세계유산 등재 확정되자 돌변…일, '강제 노동' 딴소리 일본, 세계유산등재 '먹튀' 지속…여론전 시도 일본, 조선인 '강제 노동' 딴소리…법적 책임 차단 꼼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