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임종헌 3번째 불러 조사…추가소환 후 구속영장 검토

입력 2018-10-18 11:50

15일 첫 소환 이후 3차 출석…사법농단 의혹 부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5일 첫 소환 이후 3차 출석…사법농단 의혹 부인

검찰, 임종헌 3번째 불러 조사…추가소환 후 구속영장 검토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임종헌(59)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피의자 조사를 받기 위해 18일 세 번째로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임 전 차장을 재소환해 그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등을 조사 중이다.

앞서 지난 15일 오전 검찰에 처음 출석한 임 전 차장은 강도 높은 조사와 조서열람을 마치고 다음 날 오전 5시에야 귀가하고서 같은 날 오후에 다시 나와 이틀 연속 조사에 임했다.

임 전 차장은 연이틀 이뤄진 검찰 조사에서 자신에게 제기된 범죄혐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며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직권남용 의혹에 대해서는 행정처 차장으로서 정당한 업무 수행을 한 것이라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 15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게 "제기된 의혹 중 오해가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해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임 전 차장이 받는 의혹은 드러난 부분만 10여 가지에 달한다. 검찰은 이틀간 ▲ 법관사찰 ▲ 하창우 대한변호사협회장 사찰 ▲ 옛 통합진보당 관련 재판 개입 ▲ 대법원 비자금 조성 등 의혹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을 추가로 한두 차례 더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재소환에도 입 닫은 임종헌…검찰, 사전영장 청구 검토 포토라인 선 사법농단 '키맨' 임종헌…'윗선 수사' 분수령 양승태 사법부 임창용·오승환 원정도박 재판 뒤집은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