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수습자 수색에 새로운 변수…'펄'과 '3㎞ 이동경로'

입력 2017-03-30 08: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수습자 가족 분들이 또하나 지금 걱정을 하고 있는 부분이 유실 가능성인데요. 유해가 지금 선체 안에 가득차 있을 것으로 보이는 펄 안에 있을 가능성, 그리고 세월호가 3km를 이동해 온 과정에서 유해가 유실됐을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조사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박병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세월호에서 나온 동물 뼈는 펄과 뒤섞인 채 발견됐습니다.

세월호가 침몰한 서해 바다 특성을 볼 때 선체는 펄로 가득 차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수습자 유해는 여러 조각으로 분리돼 펄에 파묻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선체에서 나온 펄을 어떻게 조사할지 계획이 필요한데 지금은 포대 자루에 담기 바쁜 상황입니다.

[박선주/충북대 명예교수 : 구명조끼를 입었다면 좀 떴다 가라앉을 테니까 그것을 좀 계산해서, 그 펄을 어떻게 걷어내고 펄 안에 유해가 있을지 모르니까…]

층층이 쌓인 펄의 어느 지점에 유해가 묻혔을지 살펴봐야 하고, 배수와 세척 과정에서 흘러나온 펄을 어떻게 조사할지 대책도 마련해야 합니다.

그동안 해수부는 유실 가능성 있는 구멍은 방지망으로 다 막았다고 밝혀 왔습니다.

하지만 2층 화물칸에 있었던 걸로 추정되는 동물뼈는 3~4층 뱃머리 객실 창문으로 흘러나왔습니다.

작은 유해 조각이 물살을 타고 선체 안을 떠돌아다니고, 막지 않은 구멍으로 유실될 수 있다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박흥석/전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 지금 100개 가까운 구멍에 유실 방지 조치가 안 돼 있는데, 3㎞ 물살 센 곳을 옮겨 온 건데…수색 구역을 확대해야 하는 것 아니냐.]

미수습자 가족들은 세월호 3km 이동 경로 전부를 수색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미수습자 유실 우려…관련 전문가 투입 시급" 목포신항, 막바지 준비 작업…높아지는 추모 분위기 세월호 선체조사위 출범…미수습자 수색·진상 규명 과제 미수습자 추정 유해 발견…가족들 또다시 바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