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또 청와대 인근 행진 제동…법원 판단에 촉각

입력 2016-12-02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촛불집회에서 청와대로 행진하는 것과 관련해 법원은 그 범위와 시간대를 계속 늘려주고 있지만 경찰은 이미 지난주에 법원이 허용한 곳에 대해서도 내일(3일) 행진을 금지하고 나섰습니다. 주최 측은 또다시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고, 판단은 오늘 중에 나오는데요. 청와대 100m 앞의 경우에는 어떨지 주목됩니다.

문현경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이 내일 주말 집회를 제한한 곳은 7곳 입니다.

효자치안센터 앞 등인데 지난주 집회 장소와 비슷하거나 가깝게는 청와대로부터 100m 정도 떨어진 지점입니다.

경찰은 1주일 전인 지난달 26일 일부 참가자가 법원이 제시한 시간 제한을 어기고 청와대 주변에 머물러 이번에도 행진 자체를 제한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한은 행진 허용범위와 시간대를 계속 확대해주고 있는 법원의 취지와 맞지 않는 조치란 지적이 나옵니다.

법원은 지난달 12일 3차 집회에선 청와대 앞 900m까지, 4차 집회에서는 400여m 앞까지 행진을 허용했습니다.

어제(30일)는 청와대 200m앞에서 밤 10시30분까지도 행진이 허용됐습니다.

경찰로서는 청와대 근처 집회를 막을 논리가 사라진 겁니다.

이에 따라 촛불집회 주최 측은 또 다시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내서 판단을 받을 방침입니다.

다만 청와대 100m 앞의 경우에는 법원도 어제 행진을 제한한 상황.

내일 집회에 대한 법원의 판단은 오늘 중에 나옵니다.

관련기사

새 역사 만든 시민들…뜨거웠던 '5차 촛불집회' 현장 대통령의 7시간, 또 다른 팩트…커지는 세월호 의혹 연행자 없이 거리 밝힌 '190만 촛불'…집회의 새 역사 첫눈·추위에도 '190만 촛불'…야권, 탄핵안 처리 총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