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두다리 잃은 장교·국가명장' 등 새누리 비례 주목받는 인물들은

입력 2016-03-22 2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두다리 잃은 장교·국가명장' 등  새누리 비례 주목받는 인물들은


'두다리 잃은 장교·국가명장' 등  새누리 비례 주목받는 인물들은


'두다리 잃은 장교·국가명장' 등  새누리 비례 주목받는 인물들은


새누리당이 22일 발표한 20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살펴보면 박근혜 정부의 후반기 국정운영을 적극 뒷받침 할 수 있는 인사가 대거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한계를 극복하고 희생과 봉사 정신이 투철한 인물들이 추천순위 상위권에 배정됐다.

우선 비례대표 1번에 배정된 송희경 전 KT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사업단장은 이화여대 전자계산학과를 졸업하고 아주대정보통신대학원에서 전자상거래 석사, 카이스트 테크노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KT 마케팅 부문이 아닌 개발 부문에서 첫 여성 전무로 승진했고,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 산업의 여성전문가다.

당은 송 전 전무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창조경제에 기여할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추천순위 2번을 배정받은 이종명 전 육군대령은 지난 2000년 6월 경기 파주 인근 비무장지대(DMZ) 수색작전 도중 부상을 당한 후임을 구하려다 지뢰를 밟아 두 다리를 잃었지만 부상 후 2년 2개월간 재활 훈련을 극복하고, 다시 군에 돌아가 합동군사대학 지상작전 교관 등을 지내며 후학 양성 임무를 맡고 있다.

당은 그가 한계를 극복한 인간승리자 등 국민감동 지도자 유형에 해당된다고 판단, 남성 1순위 비례대표 후보로 추천했다.

추천순위 3~4번은 한국노총 간부들로 채워졌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 중인 노동개혁 완수의 적임자라는 면에서 적극 추천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여당의 '노동4법' 법안 처리를 위해서는 한국노총과의 연대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특히 비례대표 4번에 배정된 문진국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한국노총 위원장을 지낸 바 있고,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당과 인연을 맺었다.

최연혜 전 코레일 사장(5번)은 2013년 말 '수서발 KTX' 사업을 둘러싼 철도노조 파업 당시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강경 대응 한 점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 전 사장은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해 '번복'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김규환 현 국가품질명장(6번)도 '국민감동 지도자' 유형에 해당한다.

김 명장은 초등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한 상태에서 대우중공업 사환으로 입사해 남다른 성실성과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국가품질명장' 칭호를 받았다.

청년 1순위로 추천된 신보라 청년이여는미래 대표는 새누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혁 추진 당시 청년과의 간담회 자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한 인사로 이 때부터 비례대표로 추천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기도 했다.

신 대표와 마찬가지로 전희경 전 자유경제원 사무총장도 비례대표 '하마평'에 빠지지 않고 등장했던 인물이다.

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국면에서 새누리당 역사개선특위 원외 인사로 합류한 뒤, 의원총회 특강자로 나서 갈채를 받았고, 김무성 대표는 전 전 사무총장의 강연 뒤 "지금 이 사회에서 필요한 영웅들을 발견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아울러 김무성 대표가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6명 중 한명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원유철 원내대표의 적극적인 '러브콜'을 받고 새누리당에 입당한 프로바둑기사 조훈현 9단은 스포츠, 문화 분야 인사로 추천됐다.

그는 새누리당에 입당하며 "스포츠, 문화 분야에서 더욱 더 바둑계를 위해 마지막으로 일해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에 입당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순례 대한약사회 여약사회장(15번)은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 유족을 향해 '시체장사', '거지근성' 등 막말을 담은 글을 SNS로 공유해 대한약사회로부터 직무정지 3개월의 징계를 받은 인사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