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금티켓' 면세점 사업권, HDC신라·한화 등 4곳 선정

입력 2015-07-10 20:47 수정 2015-07-10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0일) 유통가에선 한판 전쟁이 치러졌습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면세점의 서울시내 사업권을 두고 벌인 대기업들의 혈투였습니다. 티켓은 딱 두장이었는데, 승부는 교통대책, 특히 주차장 넓이가 얼마나 되는가에서 갈렸습니다.

먼저 이가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앞으로 5년 동안 서울 시내에서 면세점을 운영할 수 있는 사업권은 대기업 2장, 중견기업 1장 등 딱 3장입니다.

국내 내로라하는 대기업 7곳이 치열하게 맞붙은 결과 현대산업개발과 호텔신라의 합작법인인 HDC신라와 한화그룹 계열인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가 각각 대기업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HDC 신라는 용산구 아이파크몰을 후보지로 내세웠는데 "서울에서 유일하게 대형버스 약 400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이 몰리면서 서울 시내 교통난이 문제였는데, 이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후문입니다.

여의도 63빌딩을 후보지로 정한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도 명동, 강남이 아닌 차별화 된 입지를 내세웠습니다.

중견기업 몫 한 곳은 하나투어, 로만손 등 11개 회사가 모여 종로구 인사동에 열기로 한 '에스엠 면세점'에 돌아갔습니다.

제주도 신규 면세점 사업자는 제주관광공사가 선정됐습니다.

오늘 선정된 사업자들은 6개월간 영업 준비 기간을 거쳐 점포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관세청, 서울·제주 '신규 면세점' 사업자 4곳 오늘 발표 서울시내 면세점 신규사업자에 한화갤러리아, HDC신라면세점 HDC신라면세점, '황금티켓' 쥐다 한화갤러리아 "모범 면세사업자 역할 충실할 것" 제주관광공사, 면세점 유치전 승리…원희룡 "성공토록 힘쓸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