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한반도 상공 덮는 '슈퍼먼지' 정체 밝힌다

입력 2020-02-06 16:00

방송 : 2월 6일(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 2월 6일(목) 밤 9시 30분

'스포트라이트' 한반도 상공 덮는 '슈퍼먼지' 정체 밝힌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한반도 상공을 덮는 슈퍼먼지의 정체를 밝힌다.

역대 최고 미세먼지 농도를 기록한 지난 해 3월, 한반도 지도에 용의 형상이 나타났다.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지난해 한중일이 공동 발표한 중국발 미세먼지 수치는 겨우 32%. 우리가 체감한 고농도 미세먼지와 중국 영향 32%의 괴리감의 원인은 무엇이며 실제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은 얼마일까. 중국발 미세먼지가 가장 먼저 도달하는 백령도에서 밝혀진 실제 파급력!  고농도 미세먼지의 또다른 원인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한반도 초미세먼지의 또다른 변수, 북극과 북한을 주목했다.

세계보건기구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 초 미세먼지. 2020년 새해에도 하늘을 자욱이 뒤덮은 초미세먼지는 이제 우리의 일상 깊숙한 곳까지 누비고 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팀은 새해를 맞아 미세먼지 측정기를 들고 직접 거리로 나섰다. 서해 상공부터, 지상, 지하까지 초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실험하며 추적한 결과는 제작진의 예상과 달랐다.

한반도 초미세먼지에 주목한 의외의 존재, 미 항공 우주국 나사(NASA). 2016년, 미세먼지 연구를 위해 한국을 찾은 나사 연구진들은 한반도 서해 상공에서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올해 발표될 한미 공동 연구 보고서에 담긴 한반도 초미세먼지에 관한 사실, 과연 나사 연구진들을 놀라게 한 한반도 초미세먼지의 비밀은 무엇일까?

모두가 알지만 미처 몰랐던 초미세먼지의 비밀은 6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부동산 광풍, '마용성'과 젊은 그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초로기 치매, 92년생 효자와 조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버닝썬 법정, 윤총경의 검은 거래 집중 추적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검증, 개 구충제의 기적 편 '스포트라이트' 이국종 교수의 사임…대한민국 권역외상센터의 이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