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김태효, 19시간 고강도 조사…MB와 만난 정황

입력 2017-12-06 08: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활동이나 인력채용에 대한 청와대의 지시를 국방부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어제(5일) 오전부터 오늘 새벽 5시까지 19시간에 가까운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지시 여부 등에 대한 집중 조사가 이뤄졌는데요. 이런 가운데 검찰이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기획관이 수사와 관련해 만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심수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달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은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앞서 검찰 수사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이명박/전 대통령 : 군의 조직이나 정보기관의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출국 직전 이 전 대통령이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을 만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전 기획관의 휴대전화에 이 전 대통령 측근과 주고받은 관련 문자가 남아 있었던 겁니다.

이 시기는 "김관진 전 장관이 검찰 조사에서 '우리 편을 뽑으라'는 이 전 대통령 지시를 인정했다"는 JTBC 보도가 있었던 직후입니다.

두 사람은 2004년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직 시절부터 인연을 맺었습니다

최근까지도 정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면서 돈독한 관계를 이어온 사실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10월 이후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과 관련한 수사가 가속화되면서, 김 전 기획관과 이 전 대통령 주변인들과의 연락이 잦아진 정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만남 정황이 담긴 문자 메시지도 이 때 작성됐다는 겁니다.

관련기사

[단독] MB국정원 '차명계좌' 무더기 발견…특활비 창구 의심 수상한 돈줄 추적…MB국정원 특활비 '줄기 캐기' 되나 해외공작비로 '호화 거처'…"원세훈 부인 사적 용도" [단독] 원세훈, 특활비 '200만 달러' 미국으로 빼돌린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