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충남·경기 일부 '가뭄' 비상…모내기 못하는 논도 속출

입력 2017-05-20 21:17 수정 2017-05-20 23: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충남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는 물이 부족해 모가 말라 버리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예 모내기를 못 하는 논도 속출하고 있는데요. 올 들어 중서부권은 강수량이 평년의 60% 선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많아서 그야말로 비상입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모가 심긴 논은 바닥을 드러냈고 잎은 노랗게 말랐습니다.

맞은 편엔 물조차 대지 못한 논이 대부분입니다.

가뭄으로 이곳의 용수원인 간월호 수위가 낮아지면서 논에 댈 물이 부족해진 겁니다.

현재 천수만 A지구 논 6400㏊ 중 절반은 모내기를 하지 못했습니다.

일부 농민들은 못자리라도 살려보려 염분이 높아진 물까지 끌어오기도 합니다.

[이우열/천수만 AB지구 경작자협의회장 : 염해가 올라오면 잎새가 노랗게 타죽어요. 그래서 작용을 못해서 열매가 영글지 못해요. 그래서 수확이 떨어져요.]

충남 서북부의 식수원인 보령댐은 2달 전부터 바닥을 보였습니다.

저수율은 11%로 준공 이후 최저치입니다.

보령과 이천 등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 지역은 최근 3년 강수량이 평년의 60% 수준이었습니다.

전국 평균으로는 강수량에 큰 차이가 없지만 비는 남부지역에만 집중됐습니다.

북쪽에서 내려오는 강한 고기압이 비를 뿌리는 이동성 저기압을 내려오지도 올라오지도 못하게 한 겁니다.

현재 중서부 일부 지역에 가뭄 경보 주의단계가 내려진 상황인데 8월까지도 큰비 예보가 없어 물 확보 대책이 시급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최악의 봄 가뭄에…20년만에 바닥 드러낸 '수몰 마을' [밀착카메라] 사상 최악 봄 가뭄에…드러난 수몰마을 농업에 IoT·드론 활용…농어촌공사, 영농인프라·첨단기술 '접목' 사람보다 큰 '슈퍼 작물'…국내 농가 소득 견인 기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