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안종범 연결고리…대통령 직접 조사는 '필수'

입력 2016-11-16 0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하지만 이 시점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진행돼야 하는 이유, 지금 서로 모른다고 하고 있는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수석의 연결고리를 밝혀야하기 때문인데요, 결국 최 씨의 혐의 입증을 어렵게 하면서 대통령도 관련 혐의를 피해가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어서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순실 씨 구속기한인 오는 20일 전에 최 씨를 재판에 넘겨야 합니다.

검찰은 최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함께 대기업 기금을 강제로 모금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서로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조사해야 두 사람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는 겁니다.

[김수남/검찰총장 :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는 불가피하게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속하게 조사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검찰은 최 씨와 함께 안종범 전 수석과 정호성 전 비서관도 함께 재판에 넘길 계획입니다.

이미 대통령이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에서 대통령 조사를 하지 못하면 혐의 입증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이번 사건의 핵심인 뇌물죄나 제3자 뇌물죄를 입증하기 위해서도 최 씨 기소 전에 대통령 조사가 필수입니다.

대통령이 어떤 지시를 어떻게 했는지, 왜 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변호인 "서면 조사가 바람직…내일은 부적절" 사상 첫 현직 대통령 조사에 관심…긴장 감도는 검찰 박 대통령, 검찰 조사 '시간끌기' 속내는? 검찰 "대면조사 반드시 필요…17일이라도 가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