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헌, 구속 후 첫 조사…'사법농단 수사' 2R 신호탄

입력 2018-10-29 07: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구속된지 하루 만인 어제(28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검찰에 소환돼 다시 조사를 받았습니다. 윗선 수사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가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녹색 수의 차림의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서울구치소로 돌아갑니다.

검찰은 "오늘은 향후 수사에 관해 설명하고 서로 입장을 듣는 정도였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구속 전에 4차례 소환 된 임 전 차장은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이 "범죄사실 중 상당한 부분에 대하여 소명됐다"면서 구속 영장을 발부한 만큼 임 전 차장도 진술 태도나 심경을 바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수사팀도 임 전 차장측이 윗선 수사에 협조적으로 나오기를 기대하는 분위기입니다.

검찰이 임 전 차장의 신병을 확보한만큼 향후 윗선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검찰이 파악한 임 전 차장의 범죄 사실 대부분이 임 전 차장 개인 차원이 아니라 당시 사법부 수장이었던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지속적인 지시와 보고를 통해 이어졌을 것으로 검찰은 보고있습니다.

여러 혐의에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공모하여' 같은 표현이 등장하는 만큼 향후 윗선 수사도 결국 임 전 차장의 혐의점을 중심으로 지시-보고 관계를 파악하면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사법농단' 임종헌 구속…검찰 "재판 거래 정황 15건" "원세훈 재판 문건, 양승태 대면보고 후 연구관실 전달돼" "일선 법원에 문건 전달" 영장 속 양승태 행정처 '재판개입' "거래는 꿈도 못 꿀 일"이라더니…행정처 말 따라 움직인 '재판' 여야 4당 "사법농단 진실 규명돼야"…한국당은 '침묵'
광고

JTBC 핫클릭